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교육지원과 등록일자 2009-01-20
제목 평생학습 이끌 ‘강동 자치대학’운영
평생학습도시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배움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강동 자치대학(가칭)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보다 집 가까이에서 저렴한 수강료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수강료는 과목당 5만원(잠정적)수준으로 각 대학 과목당 수강료의 4분의 1 수준이다. 또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위탁 운영돼 교육의 질도 수준급이다. 대학교가 갖고 있는 인적·물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학위를 부여하기 위한 학점관리방안은 학습계좌제 도입 등을 적극 검토 중에 있다.

구는 이번 자치대학을 장기적으로는 학사, 석사, 박사, 교수과정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우선 시범적으로 오는 3월18일(수)경 강동명예학사과정이 운영된다. 최근의 경제위기를 대비한다는 취지로 경제교육 위주로 커리큘럼을 짤 계획이다. 건국대학교 부동산·재테크·경제·사회·정치 관련 학과 교수진과 함께 16차시 커리큘럼으로 우리사회에 직면한 경제문제와 갈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채워준다. 특히 구는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강생의 20%정도를 소외계층 및 차상위계층으로 선정해 무료 수강 혜택을 줄 계획이다. 교육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강동구청장·건국대학교총장 공동명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구는 이와 관련해 강동자치대학(가칭)을 함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명칭을 강동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모한다. 강동자치대학(가칭)의 의미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확산시킬 수 있는 명칭으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맞춤형 평생교육으로 강동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을 홍보하는 명칭 ▲서울 동부권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는 강동의 발전에 발맞춘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지향하는 교육임을 알리는 명칭 ▲소외계층 및 차상위계층의 교육기회를 확대하여 교육복지를 실현하는 내용을 포함한 포괄적이고 외우기 쉬운 명칭이면 된다.

2월 2일(월)까지 팩스(02-472-8690), 이메일(lifelong@gangdong.go.kr), 우편(성내동 529-3 서경빌딩 501호 강동구청 교육지원과)으로 응모 가능하며 최우수상(당선작, 1점)에게는 30만원 상당의 상품권, 우수상(1점)에게는 20만원 상당의 상품권, 장려상(1점)에게는 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상금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확정된 명칭은 대표적 브랜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수명연장과 조기퇴직 등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우리 구 주민들이 시대 변화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구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