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청소
자전거는 물로 바로 씻어도 됩니다. 물을 뿌릴 때는 분무기로 넓게 뿌려주거나, 물을 축인 스펀지로 깨끗이 닦아주면 됩니다. 물청소를 한 뒤에는오일을 꼼꼼히 발라 주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 자전거 물청소 시 양동이, 중성세제, 세척제, 브러시, 스펀지 등이 필요하며 낡은 칫솔은 작은 부품이나 틈새를 닦을 때 쓸모가 있습니다.
- 젖은 수건으로 진흙을 닦아내면 물을 바로 뿌려주는 것 보다 밀봉된 부품에 물이 덜 들어갑니다.
- 타이어 블록에 끼인 흙은 물살이 강해야 잘 떨어집니다.
- 브러시와 중성세제로 세척할 때는 털이 길거나 털끝이 가늘고 뾰족한 브러시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물로 세제를 씻어 내고 자전거를 10cm 정도 들었다가 떨어뜨립니다. 이렇게 대충 물을 털어내고 수건으로 남은 물기를 닦아 냅니다.
- 강한 물살로 물을 뿌려 주면 허브, BB 등 밀봉된 부품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체인 주변 기름때 제거
- 타이어와 림을 헝겊으로 가린 상태로 체인에 세척제나 오일을 발라 준 뒤, 헝겊으로 잘 닦아 냅니다.
- 등유를 적신 페인트붓도 기름때를 제거할 때는 아주 효과적입니다.
- 림에 묻은 브레이크 패드의 찌꺼기는 세척제를 묻힌 헝겊으로 닦아 냅니다.
- 세척제를 묻힌 헝겊으로 구석구석을 닦아보세요. 부품에서 광택이 나면 기분까지 상쾌해 집니다.
자전거에 오일바르기
- 체인에 오일을 발라 줄 때는 타이어와 림에 오일을 발라 준지 2~3분 후, 체인에 오일이 튀지 않도록 헝겊으로 가리고 작업합니다. 스며 들면 여분의 오일을 닦아 냅니다.
- 앞 디레일러의 작동부에 오일을 발라 주면 케이블에 오일을 발라 주면 변속 레버의 작동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작업은 변속 케이블을 빼내야 가능합니다.
- 뒷 디레일러의 부품들이 서로 맞닿는 부분 BB 아래쪽의 케이블을 인도하는 케이블 가에도 오일을 발라 준다. 이드에도 잊지 말고 오일을 발라 줍니다.
- 변속 레버의 안쪽에 오일을 발라 주면 한결 브레이크 레버의 작동부에 오일을 발라 주면 레버를 잡을 때 한결 가벼워집니다.
- 케이블을 닦고 오일을 발라 주면 브레이크 서스펜션의 이너 레그에는 실리콘계 오일을 쓰면 좋습니다.
- 헝겊으로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 안쪽의 시트 포스트가 들어가는 시트 튜브 안쪽에 오염된 그리스를 말끔히 닦아 냅니다. 그리스를 얇게 바릅니다.
- 퀵 릴리스 레버의 작동부에 오일을 발라 주 클립리스 페달의 작동부에도 꼼꼼하게 오일을 발라주면 한결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이때는 실리콘계 오일이 적합합니다.
- 림에 오일이 묻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미끄 림에 오일이 묻으면 세척제를 묻힌 헝겊으로 잘 닦아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림 주변에 오일을 발라 줄때는 미끄럽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스프라켓 안쪽의 허브에는 그리스가 채워져 BB도 그리스로 밀봉되어 있기 때문에 세척제를 발라 주지 않습니다.
- 앞바퀴 허브도 뒷바퀴 허브처럼 그리스가 헤드셋 안에도 그리스가 들어 있기 때문에 허브와 마찬가지로 오일을 발라 주지 않습니다.
- 페달의 회전축에도 그리스가 들어 있기 때문에 오일을 발라 주지 않습니다.
물청소 후 물기 제거
- 물청소 후에는 반드시 시트 포스트를 뽑고 자전거를 거꾸로 세워 물을 빼내야 합니다.
- 비오는 날 주행 후에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담당부서교통행정과 자전거교통팀
문의02-3425-6260
최종수정일 2024-08-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