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푸른도시과 등록일자 2009-03-20
제목 강동 그린웨이‘걷기 좋은 코스’인증
강동구 그린웨이(Green-Way)가 ‘걷기 좋은 코스’임이 국제적으로 입증됐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지난 2일 국제시민스포츠연맹(IVV:International Volkssport Verband)이 강동 그린웨이 코스 일부 구간을 ‘걷기 좋은 코스’로 인증했다고 밝혔다.

특히 강동구는 국제걷기대회 개최 경험을 갖지 않은 상태에서 인증받은 전국 최초의 사례로 꼽히게 됐다. 국제시민스포츠연맹은 독일에 본부를 두고 있는 단체로 2년에 한번 국제올림피아드대회와 회원국 중 걷기 좋은 코스를 발굴, 인증해왔다. 회원국은 독일, 스위스, 캐나다, 일본 등 총 45개국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사단법인 한국체육진흥회가 가입돼있다.

구는 지난해 11월 (사)한국체육진흥회에 강동 그린웨이 중 3.5㎞와 10㎞ 등 2개 구간에 대한 인증을 신청했다. (사)한국체육진흥회에서 두 차례에 걸쳐 실사 후 심의, 상정을 통해 인증이 이뤄졌다. 이번에 걷기 좋은 코스로 인증 받은 코스는 매월 넷째주 토요일마다 열리는 강동 그린웨이 걷기대회코스인 일자산 잔디광장(시점), 일자산 해맞이광장, 허브천문공원 왕복 3.5㎞구간과 일자산 잔디광장, 일자산 해맞이광장, 명일근린공원, 이마트 앞, 방아다리길, 허브천문공원 왕복 10㎞ 구간이다. 구는 지난 2007년 전국 최초로 도시에 Green-Way 개념을 도입해 구 외곽을 아우르는 총연장 25km 도심 환상형 그린웨이를 조성하고 있다. 2007년 5월 1단계로 서하남 IC에서 고덕산에 이르는 9.7km 구간을 완공했고 나머지 구간은 2013년 완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구는 이와 관련해 오는 20일 오전 11시 강동구청 구청장실에서 (사)한국체육진흥회와 협약을 체결한다. 국제적인 걷기운동의 보급과 활성화를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는 의미다. 협약서에는 ‘강동구는 인증된 걷기 코스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걷기코스에 국제시민스포츠연맹에서 인증한 ‘코스안내표지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인증서는 오는 28일(토) 올해 처음 개최되는 그린웨이 걷기대회를 통해 구에 전달된다.

한편 오는 3월28일(토)오전7시40분 일자산 잔디광장에서 그린웨이 걷기대회가 열린다. 구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대회 운영 취지에 맞는 외부 단체에 대회 운영을 위탁하고 기업 및 단체를 대상으로 협찬사를 적극 모집하는 등 스포츠마케팅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첫 회를 맡은 강동구체육회(수석부회장 양재곤)를 비롯해 한국체육인회, (사)월드투게더, 한국경제신문 등이 걷기대회 주관사로 신청을 마친 상태다. 올해 걷기대회는 휴가철인 7월을 제외한 11월까지 8회 열린다. 한편 지난해에는 총 6회를 운영해 16,500여명의 주민이 참석하기도 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