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생활보장과 등록일자 2024-12-04
제목 강동구, 2024년 하반기 의료급여 제도 안내 및 건강관리 강좌 성료
- 지난 29일, 신규 의료급여 취득 대상자 교육 실시…총 100여 명 참여
- 이외에도 ‘올바른 약물복용법’,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 안내…건강한 생활 지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지난 29일, 구청 5층 대강당에서 의료급여 자격을 신규 취득한 주민을 대상으로 의료급여 제도와 건강관리 강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올해 4월부터 10월 사이 의료급여 수급 자격을 취득한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 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의료급여와 건강보험의 다른 점, 올바른 의료기관 이용 방법, 의료급여 일수 등 전반적인 의료급여 제도에 관한 것으로, 신규 수급자들 중 만성질환자가 많은 것에 착안하여, 「올바른 약물 복용법 강좌」를 진행해 참석자들에게 약물 오남용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줬다. 또한 강동구 보건소의 협조를 받아 국가 건강검진 제도와 60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등을 안내하였다.

구는 이번 교육이 의료급여를 신규 취득한 대상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함은 물론 참석자들에게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

구는 이외에도 「복지대상자의 권리와 의무 바로 알기」 강의를 진행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제도를 전반적으로 안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한 부정수급 방지 교육을 실시하였다.

한편, 의료급여 제도는 경제적으로 생활이 어렵거나 특히 질병으로 위기에 처한 주민의 의료 부담을 국가가 지원하는 공공부조제도로, 현재 강동구에는 11,003명(2024년 10월 기준)이 의료급여 수급자로 선정되어 의료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다.

최근 의료급여의 정책 방향이 기존의 과다 의료 이용 억제 위주에서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를 통해 의료급여 재정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으며, 구는 지역 주도형 특화사업으로 『찾아가는 의료급여 사례관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강좌 역시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서점옥 생활보장과장은 “앞으로도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가 올바르게 의료급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강좌를 개최할 것”이라며, “의료 복지 사각지대 없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생활보장과] 강동구 2024년 하반기 의료급여제도 안내 및 건강관리 강좌 성료.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