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도시계획과 등록일자 2010-05-24
제목 천호뉴타운, 한강변 4개 구역 통합 개발된다
□ 천호 뉴타운지구 중 지하철 8호선이 통과하는 선사로 서측의 4개 구역이 하나의 대규모 구역으로 통합된다.
□ 강동구에 따르면 지난 23일 서울시는 천호 뉴타운 내 선사로 서측에 분산된 여러 주택재건축구역과 지구단위계획구역 일부를 대규모 단일 구역으로 통합 개발하는 천호 뉴타운 개발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한강변의 개방감과 조망확보, 다양한 스카이라인 형성, 녹지·공공시설 확충 및 한강 접근성 개선 등 서울시 한강공공성 회복선언 취지를 뉴타운 개발기본계획에 반영한다는 의미다.

□ 천호 뉴타운지구는 천호·성내 균형발전촉진지구와 인접하고, 한강시민공원과도 가까워 수변공원 이용이 용이하며, 동측에 구천면길, 서측에 올림픽도로·광진교 걷고 싶은 다리, 남측에 천호역 등 도로교통망이 있어 우수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내부의 열악한 기반시설로 도시기능이 활성화 되지 못한 지역이다.

□ 단일구역으로 통합되는 천호 뉴타운 7구역은 면적만도 117,944.7㎡에 달하며, 21,975㎡의 녹지를 확보해 올림픽대로변의 완충 역할과 한강조망이 가능한 통경축을 조성하는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조건으로 평균층수 30층, 최고층수 50층까지 높이계획이 완화되고, 제3종 일반주거지역의 법정상한인 300%까지 용적률이 완화된다.

□ 천호 뉴타운은 선사로 서측의 7구역에 아파트 단지를 만들 때 한강변 조망을 해치지 않게 단지 내 폭 30m의 통경축을 확보해 한강변의 개방감을 확보하고, 단지 내 바람길도 열어 한강 경관과 어울리는 스카이라인을 조성할 예정이다.

□ 또한 즈믄길변으로는 48m 폭원의 대규모 연결녹지를 신설함으로써 천호공원과 이어지는 쾌적한 한강변 보행녹지축이 생겨 한강 접근이 보다 용이해지고, 보행자중심의 광진교와도 연결된다.
□ 아울러 단지 내 공공청사(2,039㎡), 사회복지시설(1,516㎡) 및 폭 15m 도로계획을 추가하는 등 주민편의도 적극적으로 고려했다.

□ 특히 즈믄길 변에 신설되는 광폭의 녹지축 선상에 올림픽대로 보행자전용 나들목(폭 8m, 높이 3.4m)을 추가 개설해 시민들의 한강 공원 이용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현재 1개의 나들목이 있어 보차혼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녹도와 연결된 보행전용의 나들목이 만들어지면 인근 천호·성내 균촉지구로부터 천호공원을 거쳐 한강시민공원까지 안전하고 쾌적한 접근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또 즈믄길을 중심으로 단지 내부와 한강공원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자전거네트워크도 함께 구축될 예정이다.

□ 한편 천호 뉴타운은 2008년도와 2006년도에 정비구역이 결정되고 계획 수립이 완료되어 조합설립을 추진 중에 있는 1, 2구역을 포함해 총 7개 구역에 5,706세대가 공급된다. 향후 노후도 등 정비구역 지정요건이 충족되면 2011년에 3, 4, 6구역을 시작으로 2013년 7구역, 2014년 5구역이 각각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을 거쳐 주택재건축사업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구 관계자는 “3, 4, 6구역 개발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현재 구청에서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내년에는 공공관리자제도도 시행하여 주민 추진위원회 구성 등 정비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사진 별첨 : 위치도 및 위치현황
첨부파일 위치도.tif 바로보기
위치현황.tif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