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교육지원과 등록일자 2009-10-20
제목 강동구, 성인 문해교사 양성과정 운영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제10기 강동평생학습아카데미’ 로 성인문해교사 양성과정을 마련했다. 21세기 급속도로 증가하는 취업이나 국제결혼으로 우리나라에 이민 온 다문화 가정 구성원은 물론 지역 내 성인 중 비문해자의 문자해득을 돕는다는 취지다.

구는 이를 위해 문해교육 전문기관인 전국문해성인기초협의회와 연계해 오는 11월 20일부터 총 9회 30시간에 걸쳐 ▲강동구 문해교육 현황과 발전과제 ▲문해교육의 역사 및 현황 ▲문해교육의 의미와 가치 ▲비문해 학습자 현황과 특징 ▲문해교사의 역할과 단계별 교육과정 이해 ▲문해수업 진행 사례 ▲문해교육 지원의 준거와 법적 이해 ▲기관 탐방 및 보고서 작성 ▲문해교육 속 역할이해 ▲사명선언문 작성 등의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교육과정 중 문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에 직접 나가 현장실습도 병행할 예정이다.

수강생들은 80% 이상 출석하면 수료증을 받게 된다. 또 수료생들에게는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실시하는 「문해교육교원 연수과정」 심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구는 교육 후 수료생들이 자율적으로 동아리를 구성해 성인문해교사로 활동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은 강동구 천호동에 위치한 로데오 교육장(농협 로데오지점 3층)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3시까지 3시간씩 이뤄진다. 수강료는 2만원이며 오는 26일부터 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할 예정이다. 수강을 희망하는 주민은 강동구청 교육지원과를 방문하거나 전화(☎480-1328~9)로 신청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인류에게 언어와 문자가 생긴 이래로 이를 자유자재로 활용하지 못하면 생활에 있어서도 큰 불편이 따른다. 이번 과정을 통해 문해교사를 양성해 우리 지역에 있는 모든 이들이 한글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