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적절한 성교육은 자녀들의 인성교육만큼이나 중요하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일어나는 끔찍한 성폭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수 있음은 물론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줘 건전한 성문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어린이를 위한 성교육 인형극 ‘요정나라 초대장’을 마련했다. 이미 지난달 30일(화)곡교어린이집, 지난 1일 빗살어린이집에서 진행됐으며, 오는 7일(화) 상일어린이집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인형극단이 공연하는 이번 인형극은 ‘소중한 내 몸과 건강관리,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을 구분하여 성폭력 예방하기’ 등의 내용으로 1시간가량 진행된다. 인형극 형식을 빌어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문의 : 가정복지과(☎480-1357)
그런가 하면 장애아동을 위한 성교육도 마련된다. 강동어린이회관은 오는 25일(토)오전10시부터 2시간 동안 아이누리홀에서 12세 이하 장애아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성교육을 진행한다. 부모들이 자녀의 연령에 따른 성의 특성을 바로 이해하고 올바른 발달을 하도록 도와 장애아동이 성에 대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어린이회관은 아이를 동반한 부모들을 위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부모들이 교육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자녀들은 자원봉사자 선생님과 함께 어린이회관 동동놀이체험관에서 준비된 놀이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전화 또는 어린이회관 홈페이지(www.gdkids.or.kr) 접속 후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메일(mist1127@gangdongin.kr)로 신청하면 된다.
강동어린이회관은 굿네이버스와 함께 9월부터 12월까지 6, 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성폭력예방교육도 갖는다. 아동이 학대상황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는 방법 등을 구체적인 실습을 통해 알아본다. 6, 7세 어린이 20명 이상을 돌보는 보육시설이면 신청 가능하며, 강동어린이회관 홈페이지로 접속해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 이메일(smilemsm@gangdongin.kr)로 전송하거나 팩스(fax 484-9255)로 전송하면 된다. 신청하면 각 보육시설로 강사를 파견해준다. ※ 문의 : 어린이회관(☎486-3556)
상시적으로 이뤄지는 성교육에 참여하려면 보건소 1층에 마련된 어린이건강동산을 찾으면 된다. 체험형 보건 교육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는 건강동산에는 ‘흡연과 음주’ ‘손 씻기 등 개인 위생’ ‘영양과 비만’ ‘안전과 성장’ 컨텐츠 외에도 성교육 컨텐츠를 별도로 마련해 시청각을 활용한 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문의 : 지역보건과(☎222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