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자치행정과 등록일자 2012-07-20
제목 마을리더 양성에 박차…마을공동체 토대 마련 최선
마을공동체를 성공적으로 꾸리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는 다름 아닌 사람,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일꾼 양성을 위해 운영해 온 ‘제1기 마을리더 아카데미’가 4주간의 과정을 마치고 수료식을 한다. 수료식은 오는 7월 23일(월)에 열리며, 수료 대상은 강동구 18개 동에서 참여한 50명이다.
이번 마을리더 아카데미는 ‘마을열기-마을이란 무엇인가?’,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주민참여 리더십’, ‘마을계획 - 어떻게 세워야 하나?’, ‘마을공동체 국내외 우수사례 소개’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마을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수강생들이 실제 만들어 나갈 마을의 구체적 모습을 그려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마을의 여러 가지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사례 중심, 실무 위주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강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교육을 수료하는 50명의 주민은 시민단체 및 직능단체 활동가, 마을활동가, 일반 주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동구는 2012년 올해를 마을공동체 토대를 마련하는 시기로 정했다. 이에 따라,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과 토론회를 꾸준히 진행했다. 지난 4월 주민교육을 비롯해, 통장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리더 워크숍, 직원 교육 등 총 1,138명이 교육을 받았다. 올해 말까지 마을리더 아카데미를 두 차례 더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6월에는 마을만들기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구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자리에는 성미산마을극장, 풀뿌리자치연구소, 사회설계연구소 등 전문기관 대표가 함께해 강동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조언을 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마을리더 양성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개선해 나가고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을이 살아야 도시도 발전한다>는 신념으로 마을만들기에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