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전체면적의 49.4%인 12.14㎢가 녹지지역이다. 구는 자연녹지가 주는 혜택을 이용에 구민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둔촌동에 위치한 일자산은 가장 높은 정상이 약 155m 정도로 야트막해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 운영 장소로 적합하다.
◈ 초보 캠핑족도 부담 없이 즐기는 ‘강동그린웨이 가족 캠핑장’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은 둔촌동 일자산자연공원에 자리 잡고 있다. 4인용 텐트 48동이 설치돼 있는 가족캠핑장과 8동의 오토캠핑장을 갖춰 놓았다. 가까운 도심 속에서 자연의 정취를 느끼면서 바비큐파티도 즐길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캠핑장 이용을 위해서는 입장료는 2만원(4인기준, 오토캠핑장 2만1천원)만 내면 된다. 텐트와 매트리스는 무료로 제공된다. 그릴과 간단한 야영장비는 대여가 가능하다. 특별한 장비가 없는 초보 캠핑족이라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동절기(12, 1, 2월)를 제외하곤 연중 운영되고 예약은 한달 전 매월 5일 오전 10시부터 홈페이지(http://www.gdfamilycamp.or.kr)를 통해 받는다.
◈ 한 여름밤 시원한 숲속으로~! ‘일자산 야간 숲길 여행’
무더운 여름을 맞아 서울시민 및 강동가족캠핑장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6월22일부터 8월31일까지 ‘일자산 야간 숲길여행’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주 금,토 19:30~21:30(2시간씩)에 운영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일상에서 벗어나 시원한 숲속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숲해설가와 함께 떠나는 일자산 야간숲길여행~!’은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지친 심신에 활력소를 불어 넣어 줄 것이다.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함께 ‘밤에 피는 꽃과 잠자는 잎’ 등을 관찰해보고, ‘풀벌레 소리와 개구리 소리 들어보기’, ‘달빛 별빛 체험’ 등 우리 몸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자연생태체험프로그램이다.
특히,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내 운동장에서 모여서 출발하기 때문에 캠핑장을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좀 더 편리하게 ‘일자산 야간숲길여행’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 아이들 아토피 치료도 이젠 숲에서 - ‘굿바이 아토피 숲 체험 교실’
숲은 아이들 아토피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강동구는 ‘아토프리 강동’ 슬로건을 내걸고 지역내 6~10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굿바이 아토피 숲체험 교실’을 연다.
수업은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매주 화,목요일에 진행된다. 20명이상 단체는 강동구보건소로 전화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고, 참가비는 무료다.
숲체험교실 참가 어린이는 강동구보건소 어린이 건강동산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도록 구성된 아토피송 부르기, 천식 숨은 그림찾기 등 아토피질환 예방관리 교육을 받고 일자산으로 이동해 숲속 체험을 하게 된다.
어린이 건강동산에서는 아토피질환은 전염병이 아님을 주지하여 소외되는 어린이가 없도록 교육한다. 일자산에서는 숲해설가로부터 나무, 야생화, 곤충 등 자연과 생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연물을 이용한 만들기 시간도 갖는다.
◈ 숲길을 걸으며 이야기 속으로 - ‘숲 이야기가 있는 그린웨이 걷기’
‘숲 이야기가 있는 그린웨이 걷기 프로그램’은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일자산, 명일근린공원, 둔촌습지, 고덕산 등 강동 그린웨이코스를 걸으며 산림욕도 즐기고 숲 해설가의 구수한 입담을 곁들인 설명으로 강동의 자연을 관찰하고 역사, 문화까지 체험할 수 있는 생태체험프로그램이다.
도룡뇽과 천연기념물이 서식하는 곳으로 도룡뇽의 알과 갓 부화된 올챙이 등 다양한 자연계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주변의 관광지와 이집 선생 둔굴 등 지역 역사탐방도 함께 이뤄진다.
매월 둘째, 넷째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3개 코스를 순차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원하는 코스를 걸으려면 미리 일정을 잘 살펴야 한다.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강동구청 푸른도시과(☎480-1395)에 날짜와 장소를 확인 후 전화로 신청해야 하며, 프로그램당 선착순 30명이다.
이밖에도 구는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자연생태체험교실’과 ‘일자산 숲길여행’을 번갈아 운영한다. 탐방코스를 따라 숲 해설가와 자연을 관찰하고 나무목걸이 만들기 등 자연물을 이용한 만들기 체험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