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홍보과 등록일자 2011-12-22
제목 크리스마스 앞두고 황혼미팅, 연말 쓸쓸하지 않아요!
강동구(구청장-이해식)가 홀로 사는 어르신들에게 친구를 만들어주는 ‘황혼미팅’ 이벤트를 12월 23일 오후 2시 강동노인회관 3층 강당에서 마련한다.
황혼미팅에는 강동구에 사는 만 65세 이상 홀로 사는 어르신 28명(남·여성 각 14명)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처음 만난 어색함과 긴장을 풀고 서로를 알아가는 1)레크리에이션과 자기소개로 행사를 시작한다. 레크리에이션 시간에는 각자 준비한 2)댄스나 노래, 모창(장기자랑 확인) 등을 선보인다. 이어서 마련되는 3)대화의 시간에는 호감 가는 상대와 대화를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한다. 마지막 코너는 4)매칭카드를 활용해 커플을 찾는 시간이다. 마음에 드는 이성의 이름을 두 명 적고 서로를 택한 참가자가 커플로 맺어지는 방식. 이 날 행사는 이벤트 전문 MC 신호근씨가 나와, 어르신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커플이 된 참가자에게는 커플티셔츠와 실버영화관(어르신 전용 극장) 관람권을 제공한다.
흔히, 노년이 되면 4고(苦)[빈고(貧苦), 고독고(孤獨苦), 무위고(無爲苦), 병고(病苦)]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이번 황혼미팅 행사는 홀몸 어르신들에게 좋은 친구를 소개함으로써, 외로움을 덜고 즐겁고 신나는 노후를 꾸려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황혼미팅 외에도 어르신 전용 상담 창구인 ‘노-노(老-老) 상담센터(해공노인복지관 내)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노인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는 공간으로, 노인 세대가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더욱 잘 공감하고 현실적인 해결까지도 도와준다. 상담분야는 건강, 가족 심리, 노후 재산관리, 생활법률 등 6개이며, 상담시간은 월~금요일이다. 상담위원은 한의사, 변호사 등 10명으로 주로 해당 분야 전문직 은퇴자들이다. 개소 이후 현재까지 건강과 의료·법률 등 총 3천 5백여 건의 상담을 진행해 왔다.
강동구는 또한, 지역의 90개 경로당에서 어르신 문화여가를 담당하는 ‘실버푸르미 여가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경로당 특성에 맞춰 실버요가, 지압, 컴퓨터, 레크리에이션 등으로 꾸며진다. 어르신들의 활동을 늘리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어 앞으로 강동구 모든 경로당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고령 인구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빈곤이나 외로움, 질병 등 어르신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황혼미팅에서 어르신들이 좋은 친구, 더 나아가 인생의 동반자를 만나는 추억을 쌓길 바란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