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교육지원과 등록일자 2011-06-29
제목 과학 영재반 학생들, 노벨상 수상 석학과 만난다!
○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지난 2009년부터 추진해 온 ‘명문고 육성’ 프로그램이 전문성을 갖춘 특화 교 육으로 자리잡고 있다.
○ 그 한 사례로, 상일여자고등학교에서는 오는 7월 2일(오전 10시 30분) 노벨상 수상자인 미국 스탠포드 의대 앤드류 파이어 교수가 ‘RNA 간섭현상의 발견’을 주제로 특강을 한다. 앤드류 파이어 교수는 2006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석학으로, MIT 생물학 박사와 영국 MRC 박사후 연구를 거쳐 현재 스탠포드대학 의 과대학 병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이 날 특강은 상일여고에서 운영하는 수학·과학 영재 학급에서 한양대학교 자연과학대학과 연계해 진행하 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이다. 1~3학년 자연계열 학생들을 중심으로, 각 반에서 전교생이 TV로 특강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한다.
○ 먼저, 이 날 통역을 맡은 안주홍(한양대 생명공학과) 교수가 ‘노벨상과 예쁜 꼬마선충 이야기’를 10분 정 도 들려준 후, 파이어 교수가 약 30~40분간 강연한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도서와 장학금 전 달식도 진행된다.
○ 상일여고에서는 한양대 자연과학대학 외에도 숙명여대 이과대학, 이화여대 영어교육과 등과 고교·대학 연 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상일여고 전경렬 교감은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직접 대학교 연구 시설과 연구원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며, “학생들이 고등학교라는 틀을 벗어나 더 넓은 시각을 갖게 되어 교육효과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 강동구 ‘명문고 육성’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의 경쟁력을 높여 우수학생을 유치함과 동시에, 공교육이 바 르게 자리잡아 사교육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하기 위한 정책이다. 강동구는 2009년 11개 학교에 7억여 원을 , 올해에는 13개 학교에 9억여 원을 지원한다. 자기주도학습 특강, 모바일로봇 기능반, 방과후학교 활성화 등 총 37개 특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교별 지원 금액을 매칭펀드(재단 및 동문) 방식으로 정함으로써, 공교육 활성화에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성공 비결이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