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홍보과 등록일자 2011-01-13
제목 강동구엔 '숙제도우미'가 있다
“나의 미래 로드맵 만들기, 체험보고서 쓰기(가족과 함께 박물관·유적지, 공연 함께 가기, 전통놀이 체험, 겨울 동·식물 관찰 등), 나만의 특별한 학습공책 만들기, 가족신문 만들기, 체육활동하기…”
벌써, 겨울방학이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학부모들은 슬슬 자녀들의 방학숙제를 챙길 때다. 하지만, 요즘 일기쓰기, 독서감상문 쓰기는 기본이고 현장체험과 창의력, 자기주도학습까지 강조하는 과제물들이 늘면서 ‘방학숙제’는 학부모들은 또 하나의 고민거리다.

□ 암사동선사주거지…원시체험도 하고, 방학숙제도 하고
○ 강동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아이들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방학숙제에 흥미를 갖고, 스스로 찾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숙제 도우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우선, 구는 암사동선사주거지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숙제 도우미 ‘해설사랑 공부해요’ 프로그램을 1월 18일부터 27일까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연다.
○ 이 프로그램은 문화유산해설사가 사회숙제 도우미가 되어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최대 취락지인 암사동선사주거지에서 구석기와 신석기시대 등 원시시대의 각종 생활상과 역사를 가르쳐 주고, 각 학년과 개별 숙제에 맞게 유적답사·체험 기행문 등 해결하는 방법도 제시해준다.
○ 화요일(1월 18, 25일)은 4학년, 수요일(1월 19일, 26일)은 5학년, 목요일(1월 20, 27일)은 6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학년별로 1회당 10명씩 모집한다. 참여방법은 암사동선사주거지 홈페이지(http://sunsa.gangdong.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되고, 참가비는 무료다.
○ 겨울방학을 맞아 어떤 체험활동을 할까 고민중이거나 맞벌이 학부모들에겐 제격이다. <☎ 암사동선사주거지 3426-3857>

□ 외고 언니, 오빠랑 영어공부, 방학숙제도 신나요!
○ 강동구에선 고등학생들도 방학숙제 도우미로 적극 나서고 있다.
○ 강동구자원봉사센터에 가면, 가정형편이 어려운 초·중생들은 고등학생 언니·오빠, 형·누나들과 1:1 학습멘토(mentor)-멘티(mentee)가 되어 학습방법, 학교생활, 미래진로를 비롯해 방학숙제도 도움도 받을 수 있다.
○ 강동구자원봉사센터에서 학습멘토로 참여하는 고등학생들은 한영외고를 비롯해 강동구 내에 있는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로 구성된 ‘세빛또래’ 봉사단원들이다. 이들은 지역아동센터 등과 연계해 한부모가정, 조손가정이나 맞벌이 등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이나 장애 아동들에게 영어, 일어 등 외국어와 평소 부진한 과목에 대한 학습지도도 해주고,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800여명의 ‘세빛또래’ 봉사단 학생중 학습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은 160여명으로, 이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멘토스쿨 등 전문과정을 거쳤다.
○ 이들은 학습멘토링 외에도 겨울방학을 맞아 멘티 아이들과 도서관에 가서 공부도 하고 함께하면서 공부법도 알려주고, 개별 방학숙제를 확인해 영어책 읽어주기, 박물관 함께 가기, 좋은 영화보기, 스케이트장 함께 가기 등 다양한 숙제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 겨울방학 학습멘토링은 주 1회 3시간씩 샘터지역아동센터나 숲과나무지역아동센터, 한영외고 등지에서 멘토-멘티가 서로 만나 부진한 공부를 돕는 학습지도를 해주고 있으며, 방학숙제 도움이 필요한 멘티 학생들에겐 멘토 학생이 조언도 해주고 엄마나 아빠를 대신해 현장체험을 함께 가기도 한다.
○ 강동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이와 같은 1:1 학습멘토링 연결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습멘토나 멘티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강동구자원봉사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 강동자원봉사센터 480-1546>

□ 함께 키우는 엄마들, 숙제 걱정 없어요!
○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엄마들이 직접 숙제 도우미로 나선 곳도 있다. 강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아이들 과외교육이나 미술, 음악 등 예능을 전공한 지역 또래 엄마들이 모여 서로의 재능을 나누는 공동육아 프로그램인 ‘가족 품앗이’를 운영하고 있다.
○ 대부분 전업주부들로 구성된 ‘가족 품앗이’ 엄마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나 월별 수업계획도 짜고, 어린이집이나 학교숙제도 공유하면서 동물원 관람, 피아노 익히기, 직업체험, 종이접기 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가족 품앗이’를 희망하는 엄마나 모임은 강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에 교육계획서와 함께 신청하면, 예능품앗이, 육아품앗이, 교육품앗이 등 성격에 따라 유형별로 품앗이를 구성할 수 있고 교육프로그램이나 공연 참여 후원도 받을 수 있다. <☎ 강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 471-0812>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