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주민생활지원과 등록일자 2010-12-29
제목 강동구, 위기가정 사례관리 모음집『함께가는 희망의 징검다리』발간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2010년 ‘위기가정 사례관리’를 추진하면서 경험하였던 다양한 위기가정 극복사례를 모은「함께가는 희망의 징검다리」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사례관리’ 란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사회복지 안전망에서 일차적으로 공공의 보호가 필요한 계층 중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복지 대상을 사례관리자가 지속적인 책임을 가지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연결 및 모니터링하는 활동이다. (사례관리 대상 - 최저생계비 이하의 절대빈곤층,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긴급지원대상가구 등)
강동구에서는 서비스연계팀을 구성(5명)하여 사회복지통합서비스 전문요원, 사례관리위원, 지역복지 서비스 연계종사자와 함께 사례관리 대상자 발굴 및 초기상담, 욕구조사 및 대상자선정, 서비스 연계, 서비스 제공 모니터링을 실시해 2010년 총 78건의 사례관리 대상자를 조사, 선정했다.
또한 사례관리 대상자를 지역 복지자원에 총 135건의 서비스 연계〔보건의료 3, 상담지원 14, 주거지원 10, 교육지원 12, 고용지원 3, 밑반찬 지원 12, 후원연계 15, 기관연계 59(정신보건센터, 치매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종합복지관, 노인·장애인 복지관 등), 기타 7(시설입소, 정보제공 등)〕를 실시하였다. 주요 서비스 연계 내용으로는 병원동행 외출보조, 방문진료 투약치료, 주거환경개선(집수리), 가사지원, 학습지도, 세탁서비스, 목욕서비스, 후원서비스 등이다.
‘사례관리’는 그간의 공공기관 중심의 사회복지에서 공공과 민간이 함께 협력하여 통합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고 있다.

이번에 구에서 발간한「위기가정 사례관리 모음집」은 위기상황에 놓인 가구를 발굴하여, 강동구내 공공기관과 민간복지기관이 협력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례관리자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담은 희망서이다.
「위기가정 사례관리 모음집」에는 소년가구의 홀로서기 지원사례, 알콜중독 아버지와 아들 지원사례, 미혼모를 위한 자립지원사례, 정신질환 수급자 지원사례 등 총 15가구의 사례관리를 담았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발간사를 통해 “어둠의 그늘에서 하나둘씩 위로와 희망을 품고 사는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며, 사례관리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당당히 이끌고 나가는 우리 이웃들의 밝은 모습을 기대한다.” 며 소감을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