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감사담당관 등록일자 2010-11-22
제목 서울시 최초『 구민 옴부즈만 제도 』본격 가동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작년 11월 ‘서울시 강동구 구민옴부즈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0년 9월 구의회에서 강동구 구민옴부즈만 동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10월부터 서울시 최초로「구민 옴부즈만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옴부즈만은 비사법적 수단으로 행정의 복잡화·다양화로 기존의 행정구제 제도만으로는 주민의 권익보호에 충분한 대응이 어려워 새로운 대안으로추진하게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있다.

강동구 구민옴부즈만은 독립성을 확보하고 고충민원 해결을 1인 옴부즈만이 담당하는 독임(獨任)형태로, 제3자의 중립적인 입장에서 조사하고 처리하는 고충민원 전담기구다.
이를 위해 구에서는 행정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지식을 갖춘 구민 옴부즈만3명을 위촉하였으며 주 2회씩 상시 근무할 수 있는 별도의 사무실(강동구 성내동 533번지 1)을 두어 운영하고 있다.

강동구민은 누구나 고충민원을 옴부즈만에게 신청할 수 있으며 ▲ 강동구 및 산하기관(구·동)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 ▲ 처리지연 및 부작위 행위로 불편 또는 부담이 될 때 ▲ 불합리한 행정제도·조례·규칙·시책 등으로 권리·이익이 침해되는 경우 ▲ 집단민원 및 기타 제도개선을 요하는 민원 등 이다.

옴부즈만은 고충민원이 접수되면 7일이내 조사에 착수하고 관련부서에 고충조사 취지를 통보, 서류열람, 담당직원 현황 청취 및 필요시 현장 확인조사를 실시한다. 고충민원 등의 조사결과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시정권고 또는 제도개선을 위한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
시정권고·의견표명을 받은 부서에서는 15일 이내 조치결과를 옴부즈만에게 통보해야 된다.
또한 구에서는 1년간의 조치결과 등 운영상황을 다음해 2월말까지 구보에 공표함으로써 구민 옴부즈만 운영의 내실화를 기할 예정이다.

고충민원 신청의 편리성과 신속한 운영을 위해 구민옴부즈만 사이트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서면, 팩스,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 강동구 홈페이지(www.gangdong.go.kr) > 민원과상담 > 구민옴부즈만 》

구 관계자는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복합민원의 처리과정에서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고충민원을 행정기관이 아닌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구민옴부즈만이 독립적인 지위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주민권익의 사전적·예방적 보호는 물론 주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