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도시경관과 등록일자 2024-08-08
제목 범죄야 물렀거라! 강동구 성내동 안심골목길 조성 완료
- 지역의 맞춤형 디자인 개발을 적용한 성내형 안심골목길 조성사업
- 저층 주거지 범죄 취약 요소를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CPTED)으로 개선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성내동 구(舊) 치안센터 인근 구역에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CPTED)를 적용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을 추진했다고 8일 밝혔다.

강동구 성내동 천호옛12길, 풍성로35길 일대는 주민들의 주거 공간이 많고 천호사거리 상업지구, 주꾸미 골목 등과 인접해 있어 방범과 치안에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이에 구는 범죄를 예방하고 주민 불안감을 줄일 수 있도록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CPTED)과 강동구 공공디자인을 적용한 특색있는 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지난해 9월부터 추진해 최근 조성을 마무리했다.

구는 강동경찰서 등의 관계 기관, 전문가, 지역 주민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수차례 회의 및 합동 점검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문제점과 현안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 또한, 구는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발굴한 지역 문제와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지역 맞춤형 디자인을 개발했다.

이번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으로 구는 유휴공간으로 방치되던 일부 부지를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쉼터로 조성해 주민들의 자연적인 감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으며, 주택가 주요 입구에는 디자인이 적용된 사인물을 설치해 주취자 등 원치 않는 외부인의 출입을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노후되거나 오염된 시설물은 깨끗이 정비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반지하 창문, 낮은 담장 등의 범죄 취약 요소에는 방범 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지역 내 214개의 안전시설물을 설치했다.

김준오 도시경관과장은 “저층 주택가의 안전을 강화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민이 안심하고 편안한 정주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첨부파일 [도시경관과] 강동구 지역 맞춤 디자인으로 안심골목길 조성 완료.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