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부동산정보과 등록일자 2025-04-14
제목 “밤에도 잘 보이네”…강동구, 햇빛 품은 건물번호판 설치
- 낮 동안 빛 흡수했다가 밤에 방출하는 축광형 건물번호판
- 긴급 상황 시 큐알(QR) 코드 스캔하면 위치 정보가 경찰·소방 신고 문자에 바로 연동돼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건물번호의 시인성을 높이고 주민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낮 동안 빛을 흡수했다가 밤에 방출하는 축광형 건물번호판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설치된 지 10년 이상 되어 장기간 햇빛 노출로 탈색되거나 훼손된 노후 건물번호판을 축광형 건물번호판으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구는 올해 천호동 일대에 총 740대의 축광형 건물번호판을 설치했다.

특히, 축광형 건물번호판에 정보무늬(QR코드)를 삽입해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지도상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긴급 상황 발생 시 해당 위치 정보가 경찰(112) 또는 소방(119) 신고 문자에 바로 연계되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민재난안전포털’, ‘서울안전누리’ 등과도 위치 정보가 연계되어 간편하게 안전신고가 가능하며, 생활안전지도에도 한 번에 접근할 수 있어 재난안전시설(무더위쉼터, 민방위대피시설, 지진대피시설 등)의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구는 건물번호판의 설치 연도와 내용연수에 따라 사업 대상 현황을 파악하고 해마다 축광형 건물번호판의 설치와 노후 건물번호판에 대한 정비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민 부동산정보과장은 "이번 사업이 도시 미관을 개선하는 동시에, 구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강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부동산정보과] 밤에도 잘보이네 강동구 햇빛 품은 건물번호판으로 교체.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