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스마트도시과 등록일자 2024-11-05
제목 통계로 똑똑하게 일하는 강동구, ‘지역통계 우수사례’ 5년 연속 선정 영예
- 금연 특별 단속·금연 거리 신규 지정 분석에 빅데이터 활용…행정 효율성 “쑥”
- 전문성 갖춘 직원이 인구 통계 정보 자체 개발…“과학적 의사 결정 기반 마련할 것”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최근 경인지방통계청이 주관하는 ‘2024년 지역통계 우수사례 경인지역 공모전’에서 ‘금연 단속 현황 및 신규 금연거리 대상 장소 분석’으로 장려상을 수상하면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5일 밝혔다.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전’은 지역통계를 활용한 우수기관을 발굴하고 지역통계의 중요성과 활성화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기 위한 대회로, 매년 경인지방통계청 관할 수도권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시도연구원 등 74개 기관을 대상으로 열린다. 올해는 지난 29일 개최된 ‘2024 수도권 통계발전협의체’에서 강동구가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사례 기관으로 발표됐다.

강동구는 금연 단속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금연 단속 현황과 민원이 주로 발생한 위치를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이를 금연 거리 선정 및 특별 단속 등에 활용해왔다. 특히, 인구통계학 관련 전문성을 갖춘 구청 직원이 단속의 장소와 시간, 단속 대상의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직접 분석해 통계자료를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구는 개발된 통계자료로 관내 흡연율 통계, 과태료 부과의 성별?연령별 분석, 시간대별 민원 추이, 행정동별 민원 및 과태료 부과 분포 등을 분석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과학적 의사 결정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구는 지역통계와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통해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스마트도시과] 강동구 지역통계 우수사례 5년 연속 선정 영예.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