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기획예산과 등록일자 2024-09-10
제목 강동구, ‘추석 명절 종합대책’ 본격 개시
- 구민의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연휴를 위한 5대 분야 주민생활밀착형 종합대책 마련
- 153명 직원 주야간 교대근무로 비상 상황 시 신속 대응체계 유지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구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오는 13일(금)부터 19일(목)까지 7일간 ‘추석 명절 종합대책’을 본격 개시한다고 전했다.

연휴 기간 강동구청 내 종합상황실과 분야별 대책추진반이 운영된다. 총 153명의 근무자가 주야간 교대근무로 분야별 비상상황에 대한 신속 대응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추진 분야는 민생, 교통, 생활, 안전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5대 분야이다.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고려

먼저, 명절 전후로 저소득 소외계층과 장애인복지시설 등에 위문 금품을 전달하고, 결식아동과 독거 어르신의 안부 확인, 노숙인 맞춤 지원,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물가대책상황실도 운영하여 추석 성수물품을 특별관리하고, 구민들이 우수한 특산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도록 ‘친선도시 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교통 불편을 최소화

명절 연휴에 귀성?귀경객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대중교통의 운행 시간을 연장한다. 특히, 귀경 수요가 집중되는 9월 17~18일에는 지하철 전(全)호선과 시내버스 3214번, 3220번 2개 노선이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또한, 학교 2곳과 공영주차장 7곳을 무료로 개방하여 주차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무료로 개방하는 학교는 길동초등학교(9월 15일~9월 18일, 10시~20시)와 강동고등학교(9월 14일~9월 18일, 08시~20시)가 있다. 공공주차장은 고분다리전통시장 노외공영주차장, 둔촌역전통시장 노외공영주차장, 성내전통시장 노외공영주차장, 천호2동 노외공영주차장, 천호2동 제2노상공영주차장, 암사1동 노상공영주차장, 일자산제2체육관 부설주차장 7곳으로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누구나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구민 생활 편의 증진 및 안전 강화

청소상황실을 운영하여 쓰레기 수거와 관련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명절 전 풍수해 대비를 위한 각종 수방 시설과 수해 취약 시설은 물론 주민들의 이용이 잦은 문화·체육시설, 종교시설 등 다중이용시설과 각종 공사장 연합점검을 진행해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한다.

9월 13일부터 18일까지 응급환자가 발생할 때는 강동구보건소 진료안내반과 다산콜센터, 보건복지콜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당직 의료기관과 운영하는 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별도 운영하는 보건소 진료실에서는 취약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보건소 진료실은 운영 기간을 기존 1일에서 3일로 확대하여 15일, 17일, 18일 0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구는 관내 설치된 총 17대 무인민원발급기를 연휴 기간에 정상 운영해 121종의 서류를 쉽게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구민 생활 편의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한다.

이 외에도 구는 ‘전통시장 이벤트’, ‘서울 암사동 유적 추석 한마당’, ‘추석맞이 전통 놀이 한마당’ 등 다양한 추석맞이 행사를 개최해 구민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선사한다.

윤희은 기획예산과장은 “구민들이 가족과 함께 즐겁고 편안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라며,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상근무 체계를 철저히 유지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기획예산과] 강동구 추석 명절 종합대책 본격 개시.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