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스마트도시과 등록일자 2023-04-27
제목 강동구,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한눈에 강동'
강동구(이수희 구청장)가 구의 각종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손쉽게 제공하는 ‘한눈에 강동’ 데이터플랫폼 서비스를 오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눈에 강동’ 데이터플랫폼은 여러 사이트에 산재되어 있는 강동구 데이터를 한 곳으로 통합하여 구민이 필요로 하는 강동구 관련 정보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서비스이다. 텍스트 및 게시판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는 구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지도나 도표·차트 등으로 시각화하여 보다 이해하기 쉽게 데이터를 제공한다.

총 283종의 데이터 활용으로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 기대
‘한눈에 강동’ 데이터플랫폼에는 ▲실시간 강동(재난안전 및 교통상황 등) ▲알쓸(알면 쓸모있는) 시설·인구 ▲Hot한 거리(강동구만의 맛·볼거리 및 동네상권 정보 등) ▲도시 프로젝트(복합개발·재정비촉진·주택재건축사업 등) ▲분야별 데이터 (9개 분야별 행정 데이터) ▲플랫폼 소개 등 대메뉴 6개, 중메뉴 33개로 총 283종의 데이터가 수록?연계되어 있다.

제공되는 데이터들은 공공데이터포털 및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 정보 연계, 내부 행정시스템 연계, 수기 입력 등을 통해 수집·저장된다.

실생활에서도 유용한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을 수집?제공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여 구민들의 삶의 질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 제공 위해 구민 등 의견 적극 반영
구는 지난해 11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타 기관 벤치마킹, 관계 부서 인터뷰, 구민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여러 차례에 걸친 피드백 과정을 거쳐 더욱 완성도 높은 데이터플랫폼 서비스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21일부터 12월 5일까지 강동구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구민 설문조사를 통해 구성 방향을 정하고 개선점을 파악?점검하였으며, 설문 결과로 나온 구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였다.

또한 오픈 후에도 이용자들의 접속 후기 등 의견 수렴을 위해 5월 한 달간 강동구 홈페이지에서 설문을 진행할 계획이며 설문 결과 단기?중장기적으로 수렴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한눈에 강동’ 데이터플랫폼 접속 방법은 ▲PC·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주소(gdp.gangdong.go.kr) 입력 ▲강동구 홈페이지에서 배너 등을 클릭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한눈에 강동’으로 검색하면 된다. 또한 강동구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접속하면 관련 내용 확인 및 접속 QR코드로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한눈에 강동 데이터플랫폼을 통해 모든 연령대가 창업·연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데이터 강동의 위상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보다 더 정확하고 편리한 데이터 제공으로 구민들의 생활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스마트도시과] 강동구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한눈에 강동 서비스 시작(4.27.).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