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보도자료 상세내용 표 입니다.
주관부서 구정혁신추진단 등록일자 2023-03-22
제목 강동 그랜드 디자인 도시발전기본계획 수립으로 도시 이미지 브랜딩 첫걸음 내디뎌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으로 강동구의 중장기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선제적 도시관리 개발계획 마련을 위한 강동 그랜드 디자인 도시발전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다.

우선 구는 지난 2월 27일 강동 그랜드 디자인 도시발전기본계획에 대한 용역을 입찰공고 했고, 오는 24일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거쳐 선정된 업체와 3월 말 협상 및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용역 기초금액은 3억 원, 과업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이다.

이번 용역의 주요 과업은 ▲기초현황조사 및 여건분석 ▲강동구 도시발전 미래상 제시 및 핵심과제 도출 ▲핵심과제별 목표·비전 도출 및 기본구상 ▲핵심과제별 추진전략 및 도시공간계획 제시 ▲주요사업 실행방안 및 타당성 분석 등이다.

동부 수도권 중심을 목표로 강동구 미래상 계획

강동 그랜드 디자인은 2015년을 기준으로 수립된 ‘2030 강동구 장기발전 종합계획’ 이후 8년 만에 수립되는 도시발전계획이다. 강동 그랜드 디자인을 통해 원도심과 신도심의 발전 격차를 해소하고 강동구가 수도권 광역 대도시를 연결하는 성장 거점이자 동부 수도권의 중심이 되는 미래상을 담은 체계적인 도시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 중이며, 이번 용역으로 그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관계부서 TF + 워킹그룹, 투트랙(two track)으로 행정력 집중

그동안 대부분 자치단체의 도시발전계획은 기획부서에서 시행하는 학술연구용역 또는 도시계획부서에서 입안하는 기술용역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강동구는 새로운 도시가치를 담아낸 미래상 제시와 공간구조에 대한 기술적 설계가 유기적으로 연계된 지속가능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지난해 9월 조직개편 시 부구청장 직속으로 구정혁신추진단을 신설하였다. 구정혁신추진단을 중심으로 ‘관계부서 TF’ 및 외부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자문기구 ‘워킹그룹’을 운영하여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이번 용역 제안서 심사를 통해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동부 수도권 중심 도시를 목표로 하는 구의 미래상을 설계할 수 있도록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열정을 겸비한 사업자가 선정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강동구는 개청 이래 가장 역동적인 시기를 보내고있다”며 “인구 50만 시대를 앞둔 강동구가 그랜드 디자인 수립으로 균형 잡힌 자족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 발전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바로보기 [구정혁신추진단] 강동 그랜드 디자인 도시발전기본계획 수립 첫걸음 내디뎌(3.22.).hwp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과 언론팀

문의 : 02-3425-5420

수정일 : 2023-11-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