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스마트도시추진단 등록일자 2021-11-10
제목 강동사랑상품권,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진작에 효과… AI·빅데이터로 입증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모바일 지역화폐 ‘강동사랑상품권’의 충전·결제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강동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진작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고 밝혔다.

작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약 1년 6개월간의 강동사랑상품권 충전·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충전액은 총 395억 원, 결제액은 총 356.6억 원으로, 충전금액의 대부분인 90.3%는 관내 소상공인 매출로 이어졌다. 강동사랑상품권은 발행 시기 외에도 연중 결제 이용이 꾸준히 발생하며 특히, 관내 소상공인 사업장에서만 사용 가능한 강동사랑상품권 특성상 지역화폐 발행이 지역 소상공인들의 지속적인 매출로 이어지고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행정동별로는 ▲명일1·2동 ▲길동 ▲고덕2동 ▲성내1동에서 결제 금액이 많았고 연령대별로는 30~50대의 결제가 전체 결제 금액의 92.23%를 차지하며 이용률이 높았다. 이용 시간은 ▲10~20대는 방과 후 19시 ▲30대는 점심시간 12시 ▲40~50대는 일과 후 18시 ▲60대는 17시에 결제액이 가장 높았다.

업종별로는 169개 업종에서 상품권이 사용되었고 ‘결제금액 상위 30개 업종’ 중 ‘음·식료품, 음식점, 화장품, 가전제품, 의복구매’ 등 가계 생활밀착형 구매가 결제액의 47%, ‘교육서비스, 병의원, 이·미용, 세탁, 부동산 중개서비스’처럼 서비스업 이용이 결제액의 44%를 차지하였다. 주민들이 생활 속 다양한 목적으로 지역화폐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는 ‘강동사랑상품권’ 외에도 카드형 지역화폐인 ‘빗살머니’를 발행하고 있다. 눈여겨볼 점은 ‘강동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특성상 젊은 층의 이용이 많으며 ‘강동빗살머니’는 편리한 카드형으로 고령층 이용이 많다는 점이다. 또한 ‘강동사랑상품권’은 ‘빗살머니’보다 여성 이용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지역화폐별 특성을 향후 지역화폐 발행과 마케팅정책에도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이번 분석으로 강동형 지역화폐 ‘강동빗살머니’와 ‘강동사랑상품권’이 주민들의 가계소비와 소상공인 매출증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며 “강동구는 이례적으로 두 가지 지역화폐를 운영하며 지역주민, 소상공인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스마트도시추진단] 강동사랑상품권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진작에 효과… AI·빅데이터로 입증 (11.10.).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