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국가유산
- 우리가 만드는, 우리가 즐기는,
함께 어우러지는 강동구 - 강동구의 역사와 문화를 탐방해보세요!
칠장
- 분류서울특별시 무형유산
- 종목칠장(옻칠)
- 보유자손대현
- 보유자 인정일1999. 12. 7.

- 칠장은 칠기를 만드는 기술과 그 기능을 가진 사람을 말하며, 칠기란 목기에 옻나무에서 채취한 나무액을 칠한 용기를 말한다.
- 칠기를 만드는 것은 옻칠을 하는 것인데, 옻칠의 종류에는 생칠, 정제생칠, 정제칠이 있다. 생칠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옻나무에서 채취한 그대로의 상태를 사용한다. 정제생칠은 생칠에 들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 칠로 약재나 용기에 바르는데 사용한다. 정제칠은 공예, 공산품에 바르기 위하여 각종 색상으로 만든 칠을 말한다.
- 옻칠의 성분에는 고무질이 있어 방수에 효과가 있으며, 썩지 않는 효과도 있어 예전에는 장례용 관에 거의 옻칠을 했다. 옻칠은 오래될수록 단단해지고 습기, 벌레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과거에 팔만대장경이 오랫동안 보존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옻칠이 큰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
- 서울특별시무형유산 칠장은 옻칠 · 칠화 · 황칠 · 남태칠 등 4개 종목이 지정되어 있다. 손대현 장인은 1999년 서울특별시무형유산 제14호 나전칠기장 보유자로 인정받았으나, 이후 기능분야 종목조정으로 2004년도에 칠장(옻칠) 보유자로 종목이 변경되었다. 손대현 장인의 작품은 웅장하고 섬세함을 함께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면서도 나전칠 특유의 화려함도 함께 갖추고 있다.



우리 민족의 얼과 숨결이 깃든 소중한 문화유산의 보존·관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도난문화재 발견시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재청 문화재 사범신고 (☎080-290-8000) 문화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해당 자치단체 문화재관련 부서 (강동구청 문화예술과 ☎02-3425-5250)
강동구청이 창작한 나전칠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