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답변 |
안녕하십니까? 2021. 5. 31.(월) “제61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신**님께 감사드립니다.
강동구청 교육지원과에서 지원하는 학교지원 예산(교육경비보조금)은 크게 환경개선비와 프로그램 운영비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지원의 경우 매년 2월 학기 시작 전 창의·인성 프로그램, 문예체 교육활동, 방과 후 학교 운영 등 프로그램 사업계획서를 신청하면 심의를 거쳐 지원됩니다. 많은 학교에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신청하여 1인1악기 프로그램, 국악, 무용, 오케스트라 동아리 활동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지원과에서는 초·중·고교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미래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로 찾아가는 미래인재양성 프로그램 중 문화예술체험교실을 통해 연극(학교로 간 셰익스피어), 뮤지컬(브로드웨이), 전통연희(고유 장단 및 탈춤)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배워볼 수 있도록 운영 중입니다.
매년 2월 학기 시작 전 학교를 통해 신청 받고 있으며 현재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은 관내 10개 초· 중·고교, 73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되지 못한 수업들이 있었으나, 올해는 코로나 상황 하에서도 대면·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현재 문화예술공연 프로그램은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신**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공연을 관람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확장을 검토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는 올해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문화예술아카데미’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문화예술아카데미’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가능한 VR, 영상제작 수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철저한 방역 하에 강동아트센터 청소년문화공간 모두랑, 강동청소년센터에서 단기 프로그램으로 연극놀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름방학인 8월 14, 15일 양일 간 강동구 3·1만세운동의 역사를 기념하여 제작한 ‘역사판타지판소리극’과 ‘심용환 역사학자의 강동인문학콘서트’를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에서 무료로 공연할 예정입니다.
강동문화재단 청소년문화공간 모두랑 등에서 발레, 클래식 타악기, 탭댄스, 통합예술교육, 스트릿댄스, 싱어송라이터 등 미취학 어린이에서부터 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강동문화재단 홈페이지(www.gdfac.or.kr)를 참고바랍니다.
그 외 청소년이 사용할 수 있는 푸르미홀, 강동생활문화센터 예감 등 다양한 생활문화공간이 조성되어 있고, 향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등을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리 구정에 애정을 가지시고 건의를 하여 주신 신**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련 더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강동구청 교육지원과 미래교육지원팀(☎02-3425-5210)으로, 강동구청 청소년문화예술아카데미와 강동생활문화센터 예감 관련 사항은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02-3425-5240)으로, 강동문화재단 청소년 문화예술프로그램과 푸르미홀에 관한 추가 문의는 강동문화재단(☎02-440-0500)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