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명 |
시내버스3212증차·마을버스 노선 신설·구천면로 버스정류장 추가 설치 요청 |
진행사항 |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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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자 |
이** |
처리부서 |
교통행정과 |
건의내용 |
3212번 증차나 마을버스 신설 건의 드림. 버스가 1대밖에 다니지 않고 배차도 15분 간격이어서 강동고나 한영고 학생들이 버스를 못타고 걸어서 다니는 경우가 있음. 증차를 요청드리고, 어렵다면 마을버스 노선 신설 검토도 요청드림. 아울러 구천면로(한영중고교앞교차로부터 강동고교입구교차로) 버스정류장들이 많이 떨어져 있으므로 중간 지점에 하나 더 설치해주셨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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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답변 |
서울시는 버스 총량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증차가 쉽지 않은 점이 있고, 시내버스 승하차 인원 같은 경우는 데이터가 나와 있음. 체감 혼잡도와 증차를 고려할 수 있는 혼잡도의 차이가 있어 증차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임.
3212 증차 및 마을버스 노선 신설, 버스정류장 추가 설치는 소관 부서에서 검토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음. |
최종답변 |
안녕하십니까? 2021.4.15.(목) “제54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이**님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3212번 노선의 증차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3212번 노선의 배차간격은 약 15분으로, 현재 배차간격이 길어 버스 이용시 불편을 느끼심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배차간격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증차 또는 기존 노선축소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으며 서울시에서는 한정된 차량 대수로 시내버스를 운행 중인 차량 총량제 시행으로 증차를 제한하고 있어 실제 이용수요가 적은 노선의 경우 증차는 특히 쉽지 않은 상황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구는 대규모 주택단지 개발 등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편의 도모를 위해 지속적으로 서울시에 증차 및 노선신설 등을 요청하고 있으며 이**님의 건의사항에 대해 서울시에 전달하여 검토를 요청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마을버스 노선 신설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을버스 노선 신설시 ‘서울특별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재정지원 및 한정면허 등에 관한 조례’ 제10조에 따라 시내버스 정류소와의 중복을 4개소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현재 시내버스 노선과 동일한 구간을 경유하는 마을버스 노선 신설은 현재로서는 어려움이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다만, 앞으로 주변 여건 변화 등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 신설 등과 관련하여 서울시와 적극 협의하여 노선이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천면로(한영중고교앞교차로~강동고교 입구 교차로) 버스정류소 간격이 멀어 중간에 추가 설치를 요청하신데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한영중고교앞교차로에서 강동고교입구 교차로까지 정류소는 편도기준 총 3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정류소간 평균 간격은 약 370m로 일반적인 시내버스 정류소 간격(약 200~400m)에 맞게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도보 이동시 다소 불편할 수 있음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님께서 말씀하신 강동고등학교 정류소와 고덕숲아이파크 정류소 사이 정류소 추가 설치를 검토한 바, 해당 구간 내에 회전교차로가 설치되어 있어 버스 정류소 설치에 따른 정차시 통과 차량과의 상충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있어 정류소 신설은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이**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