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답변 |
안녕하십니까?
2021. 1.30.(토) “제53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김**님께 감사드리며, 아르테온 322동 앞 좌회전 신설을 요청하신것과 관련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교차로 및 아파트진출입구 주변 교통체계 개선은 교통량, 차로수, 기하구조 등 전체적인 교통여건을 검토하여 관할기관인 강동경찰서와 협의해야하며, 서울경찰청의 교통안전시설심의를 통과해야 신변경이 가능합니다.
김**님께서 좌회전 신설을 요청하신 고덕아르테온 322동 앞 도로는 고덕주공3단지 재건축정비사업에 따른 교통처리계획 수립 시 재건축조합, 강동경찰서, 서울경찰청 등 관계기관 협의 및 서울경찰청의 교통안전시설심의 결과에 따라 현재와 같이 공사를 완료한 사항입니다.
김**님께서 말씀하신 바 와 같이 재건축 이전에는 양방향 2차로 도로로 신호없이 자유롭게 좌회전 진출입이 가능했으나, 재건축을 하면서 상일동역 사거리 인근에 상일파출소와 고덕우체국이 위치함에 따라 교차로가 신설되었고, 322동 앞은 차로가 확장되어 상일동 방면 좌회전겸 유턴차로와 우회전차로가 추가되어 기존과 같이 좌회전을 처리할 수 없는 여건으로 변경되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김**님께서 건의하신 사항과 관련하여 서울경찰청 및 강동경찰서와 협의한 결과 해당지점은 상일파출소 앞 교차로와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어 좌회전 허용을 위한 교차로 형성 시 두 교차로사이의 차량 대기공간이 매우 짧아지므로 운전자들의 혼란 야기 및 사고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좌회전 신설은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현재 단지 내부 진출차로가 1개밖에 없어, 좌회전 차량 대기 시 우회전 차량의 진출 불가로 대기 길이가 길어져 지하주차장내 혼잡이 가중될 우려가 있고, 교차로 신설 없이 정지선만 뒤로 후퇴하더라도 사고 및 정체위험은 높으며, 유턴지점변경, 버스정류소 이설 등을 추가로 검토해야 하나, 이설가능한 장소가 없어 좌회전 신설은 어려운 여건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경우 우리 구 교통행정과(담당 김정은, 02-3425-6244)로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