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0-11-19 장소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소강당
참석대상자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이용자 및 종사자 19명




건의명 구 경상보조금으로 복지관 종사자의 복지포인트를 지급할 수 있도록 검토 요청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이** 처리부서 어르신복지과
건의내용 성가정노인종합복관은 강동구 종합복지시설 중 유일하게 종사자들이 복지포인트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음. 구 보조금으로 지원해주시는 경상보조금을 복지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게 검토 요청드림.
현장답변 사립이다 보니 여타 구립·시립 복지관과 다르게 지원을 받지 못하시는 상황으로 보임. 경상보조금 중 구 지원분은 운영비로 지원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의 성격상 인건비인 복지포인트로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그러나 사립 복지시설 종사자의 후생복지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은 공감하므로 건의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20. 11. 19.(목) “제50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이**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님께서 건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확인한 바,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의 법인 재정 악화로 시에서는 인건비의 부족분을, 구에서는 운영비(공공요금)를 보조하였습니다. 시 지원 경상보조금은 복지포인트를 포함한 인건비를 지원하였지만,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하였기에 종사자 급여, 제수당(명절수당, 급식비)만 지급하였고 복지포인트 및 가족수당, 시간외수당, 관리자수당은 지급하지 못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구 지원 경상보조금은 지방보조금 신청에 의거 운영비(공공요금) 명목으로 지원되므로, 지원의 성격상 인건비인 복지포인트로 사용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서울특별시 강동구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제24조 1항 용도 외 사용금지 등) 다만, 구 경상운영보조금으로 종사자 복지포인트 사용을 위해 지방보조사업의 내용 변경 가능성을 내부적으로 신중하게 검토중에 있습니다. 관련 답변은 빠른 시일 안에 관계자에게 별도로 안내드릴 예정, 이**님의 의견을 참고하여 보다 나은 방법이 마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종사자 복지포인트 지급과 관련하여 의견을 주신 이**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