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0-09-17 장소 천호2동주민센터 회의실
참석대상자 (사)대한미용사회 강동구지회 회원 18명




건의명 분리수거 배출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홍보 요청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김** 처리부서 청소행정과
건의내용 쓰레기 분리수거 관련해서 말씀드리고자 함. 분리배출 방법을 동주민센터에서도 정확히 숙지가 되어있지 않은 것 같음. 재활용품 분리배출 관련해서 어떤 물건을 어떻게 버리는지 방법을 명확히 안내하여주셨으면 함 (커튼봉, 이불 등) 분리수거에 있어 매뉴얼 스티커가 있어서 각 건물에 하나씩 붙어있으면 좋겠음. 수거 기준을 몰라 어떤 물건들은 수거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부분 명확하게 안내가 되면 그런 일이 없을 것 같음.
현장답변 재활용쓰레기는 종류에 따라 배출 방법이 다양해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은데, 자세히 아실 수 있도록 소관부서에서 별도 답변 드리도록 하겠음. 또한 분리수거와 관련된 매뉴얼을 스티커로 제작해서 홍보해달라는 말씀도 있으셨는데 현재도 시행중이긴 함. 강동구 소식지를 통해서 홍보하고, 기존 홍보물도 추가로 제작을 하도록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20. 9. 17.(목)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김** 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구는 날로 늘어나는 재활용폐기물 배출량 감축을 위해 최소한의 1회용품 사용 및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주민홍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시시각각 새롭게 생산되는 제품 및 재질로 인해 구민들이 분리배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빠르게 반영하여 홍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이에 미치지 못한 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김**님께서 말씀해 주신 커튼봉과 이불류는, 우선 클립형이 아닌 봉형의 철제류로 만들어진 커튼봉은 가정에서 소량 배출되는 경우는 철제류로 배출하면 되나 그 크기가 상당히 길거나 배출량이 많은 경우 환경미화원의 수거 여건 상 대형폐기물로 접수하여 처리 하시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불류의 경우 일반 종량제 봉투에 이불류만을 넣어 배출하시도록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이 때 다른 쓰레기가 혼합될 경우 수거되지 않으니 입구를 밀봉하여 배출해주실 것과 미화원이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봉투 겉면에 “이불류” 라고 크게 적어 집 앞에 배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김**님께서 좋은 제안해주신 스티커형 홍보물은 향후 홍보물 제작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에도 냉장고자석형 홍보물 등을 주민센터에 비치하여 주민들께서 자유롭게 가져가실 수 있도록 한 점 말씀드리니 참고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하루에도 수십종의 용기, 더 편리한 제품들이 쏟아져 생활에 도움을 주지만 재활용품 배출에는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해 종전보다 많이 어려워진 점을 저희들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여 주민들이 불편함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활용 분리배출 방법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우리구 청소행정과(☎02-3425-5882, 담당 이윤선)으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의 동참이 특히 절실한 상황에서 올바른 분리배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시고 좋은 제안해주신 김**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김** 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