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19-09-06 장소 강동구 자원봉사센터
참석대상자 협치강동구회의 민간위원 11명




건의명 수업장소 확보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김** 처리부서 여성가족과
건의내용 다문화센터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1차 때는 수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음. 그런데 다문화센터가 협소하고 작아서 2차 때는 수업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수업일정을 방학이나 토요일로 조정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3차 때도 수업 공간 확보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음. 1, 2차 때 수업에 대한 평가가 좋았고 아이들에게 이런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이 없어서 지속적으로 하고 싶은데 수업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주시기 바람.
현장답변 자원봉사센터에 오늘 처음 와봤는데 공간이 좋음.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을 하는데 회의가 필요하고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친목도모도 필요한데 자원봉사센터가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내에 있을 때는 공간이 좁아서 어려웠음. 따라서 예비비를 집행해서 현재 자원봉사센터 공간을 마련했음. 마을사업이나 온돌방 등에 사용할 공간이 굉장히 부족한 실정이라 최대한 공간을 확충하기 위해서 고민하고 있음. 1,2,3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고민하고 있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19. 9. 6.(화) “제30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김**님께 감사드립니다. 최근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때에 적절한 의견을 주신 김**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내용과 관련하여, 다문화 및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한글학습을 지원하는 ‘한글 떼고 학교가자 사업’은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기 전 학교적응을 위해 한글 및 교과학습 중심으로 방학 중 집중 교육이 이루어지며, 학기 중에는 학원이나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위해 토요일에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차 년도 사업에서도 대상자의 특성 상 이와 같은 일정은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강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강동구 거주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강의실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타 프로그램과의 긴밀한 조정으로 다문화가정 및 중도입국 자녀들이 안정적으로 한국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부족한 센터 교육장 공간 마련은 재정 확보와 함께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향후 정책수립이나 집행 시 김**님의 의견을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김**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김**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