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19-08-22 장소 강동구 평생학습관
참석대상자 강동 마을교사 19명




건의명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 질의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임** 처리부서 교육청소년과
건의내용 학교 안 청소년들은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데 학교 밖 청소년들은 어떤 정책으로 보듬고 있는지 궁금하고, 협약 등을 통해서 학교 밖 청소년들과 마을교사가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진다면 마을교사들도 보람을 느끼고 청소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함.
현장답변 현재 우리 구 차원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음.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재교육 등과 쉼터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음. 학원연합회에서 로데오거리를 순찰하고 있는데 새벽에 거리를 배회하는 청소년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함. 그 아이들이 비행청소년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 개발 사업을 하는 지역에서 기부채납 등을 통해 청소년 단기 쉼터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음.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림.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19. 8. 22.(목) “제29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임**님께 감사드립니다. 임**님께서 문의하신 우리 구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시설은 ‘강동구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와 ‘강동청소년누리터’ 내 학교 밖 청소년 징검다리 거점공간인 ‘하늘을 품는 학교’ 및 민간시설인 ‘청소년 문화놀이터 와플’이 있습니다. 청소년지원센터의 주요활동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상담지원, 학업동기 부여를 위한 교육지원(검정고시반 운영),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과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거점공간에서는 진로지원 및 문화체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상담 등 종합적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매년 약 7만명에 달하는 청소년쉼터 이용인원 증가에 따라 위기청소년들이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하여 생활 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보호하면서 상담, 주거, 학업, 자립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인 ‘청소년쉼터’ 설치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아울러,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마을 교사들의 필요한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 발전을 위한 임**님의 제언에 감사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끝.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