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19-08-14 장소 사회적기업 복합커뮤니티센터 소셜타운
참석대상자 소셜타운 입주기업 대표자 등 15명




건의명 마을미디어사업 활성화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조** 처리부서 사회적경제과
건의내용 마을 기록들이 점차 사라져가는 것이 안타까워서 마을 활동 중에 잡지를 발간하고 유튜브 영상도 게시하고 있음. 조만간 구청장님께 인터뷰도 요청하고 싶은데 시간을 내주시기 바람. 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서울시 조례가 통과되었으니, 마을에 마을미디어를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주시기 바람. 강동구에서 ‘이웃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계신데 그 중 마을미디어 사업을 10개 정도 추진할 수 있으면 마을미디어 사업이 활성화 될 것임.
현장답변 인터뷰는 당연히 하겠음. 우리 구청에 방송장비가 있는 녹음실이 있음. 마을미디어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신 것 같은데 우리 구에서 아직 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지는 않음. 다른 자치구 설립현황을 보고 검토하겠음. 마을미디어 사업을 마을공동체 활동으로 참여해주시면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음. 이웃만들기 사업은 올해 152개 사업이 신청되었으며, 100개 사업이 확정되었음. 내년에는 더욱 확대할 예정이며 마을공동체 활동도 확대할 것임. 어느 정도 안정이 될 때까지는 양적인 팽창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19. 8. 14.(수)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 발전에 대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조**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웃만들기’는 자유제안 사업으로, 마을·육아·복지·문화·환경·교육 등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을 실행하게 되며 마을미디어 분야도 지원 가능한 사업 분야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이웃만들기 사업’을 더욱 확대하여 다양한 모임을 발굴하고자 하오니,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마을미디어 관련 모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지난 7월 「서울특별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 가 제정되었습니다. 또한 우리 구에서도 강동구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설립을 위해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구에서 미디어지원센터 설립 계획은 없으나, 우리 구 여건과 서울시 타구 현황 등을 파악하면서 장기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해 좋은 의견을 주신 조**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조**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