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답변 |
내년 12월에 5호선 하남선이 검단산까지 개통됨. 내년 4월에 미사까지 우선 개통되는데 강일역을 무정차 통과함. 그러면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 것임. 또한 둔촌역에서 길동역까지 5호선이 직선화될 예정이며 예비타당성조사가 추진 중임. 8호선이 공사 중인데 2023년에 암사역에서 선사유적지역을 거쳐서 구리, 별내까지 개통됨. 중앙보훈병원역까지 9호선 3단계가 개통됐는데 고덕까지 개통되는 4단계가 기본계획수립용역이 끝났으며, 주민공청회를 개최함. 설계를 빨리 하려고 노력 중이나 내년 안에 착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2026년에는 지하철 9호선 4단계가 고덕역까지 개통되고 그 이후 구간 강일, 미사, 남양주, 양주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함. |
최종답변 |
안녕하십니까? 2019. 6.24.(월)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이**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님께서 문의하신 지하철5호선 배차간격 단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님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강동역에서 상일동역과 마천역으로 격번 운행 중으로 방화에서 강동역은 첨두시간 2.5분 비첨두시간 6분이며, 강동역~상일동역 및 강동역~마천역은 첨두 5분, 비첨두 12분으로 운영되고 있어 상일동에서 강동역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의 배차간격을 단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반영된 굽은다리역에서 둔촌동역까지 5호선이 직결화 될 경우 상일동역에서 마천역을 운행하게 됨에 따라 지하철 이용에 편의가 제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울러 지하철8호선 연장사업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지난해 개통한 9호선 3단계 중앙보훈병원역에서 길동생태공원, 한영고, 고덕역, 고덕강일1지구까지 연결되는 9호선4단계 사업은 9월 달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 후 공사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고덕강일지구와 주택재건축 교통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9호선4단계 사업의 조속한 추진과 지하철5호선 이용편의 제고를 위해 관련기관과 적극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시는 이**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우리 구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기울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