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19-04-08 장소 성내3동주민센터
참석대상자 성내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5명




건의명 장애인 활동시설 마련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민** 처리부서 장애인복지과
건의내용 강동구 인구의 4%가 장애인이라고 하는데 강동구에 장애인 시설이 많지 않은 것 같음. 장애인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시설이 마땅하지 않음. 장애인들이 자유롭게 놀이라도 하고 올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음. 장애인 돌봄 서비스(활동지원)를 이용해도 장애인들이 계속 집에 있으면 보호자들이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음. 장애인들이 하루에 몇 시간만이라도 나가서 활동할 수 있는 시설이 있었으면 좋겠음.
현장답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은 강동구에 13개로 다른 구와 비교해서 많은 편이고 천호동공원 맞은편에 구립장애인 복지관도 건립할 예정임. 또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건립된 장애인복지관인 서울시립장애인복지관이 고덕동에 있음. 다만, 성내동에는 장애인 시설이 없는 것 같음. 장애인시설에서는 단기보호를 하는데 최근에는 장애인이 자립·자활하여 지역사회에서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정책으로 정책방향이 변화하는 추세임. 장애인 공동 거주시설이 있지만 주거시설이고 주간단기보호 등의 기능을 갖춘 장애인 시설이 성내동 일대에 필요하다는 제안으로 받아들이고 검토해보도록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19. 4. 8.(월) “제16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민**님께 감사드립니다. 민**께서 건의하여 주신 내용을 검토한 결과, 우리 구에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을 비롯하여 50여 개의 장애인복지시설이 운영되고 있어 다른 구와 비교해 적은 수준은 아니며, 앞으로 천호공원 맞은편에 구립 장애인복지관도 건립할 계획입니다. 또한 성내동에는 단기거주시설과 주간보호시설 각각 1개소, 직업재활시설 3개소와 성내종합사회복지관이 있습니다. 많은 장애인들이 이러한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및 홍보를 강화하고, 각 시설에는 장애인복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민**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민**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