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입법예고 의견제출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report/r_010/157794 복사
작성자 김**
작성일 2022-11-01
자치법규명
제목 2. 제 9조 제1항, 제 10조 제 2항 관련 병합의견
강동구정에 관심이 높은 구민입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니 입법 심의과정에 반영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제9조제1항, 제10조 제2항 관련 병합 의견입니다. (의무교육 및 보수교육관련)

(반대 및 개선 의견 입니다)

① 제 9조 제1항과 제10조 제2항의 경우 주민자치회 위원이 동 주민 대표로 활동을 수행하도록 조례와 행정안전부 표준조례안에 규정되어 있어 주민자치회의 역할, 기능 및 지방자치에 대한 최소한의 소양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이는 공공활동에 참여하는 모두에게 요구되는 조건으로 보입니다.

② 사전 의무 교육과 연임 조건 보수교육이 무보수 봉사직 주민활동에 참여하는 주민에게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와 같은 필요성에 비추어 보다면 최소한의 소양교육은 필요한 바 위와 같이 개정하되 주민자치위원으로 위촉된 후 소정기간이내(3~6개월)에 주민자치회의 역할, 기능 및 지방자치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규정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예시) “주민자치위원으로 위촉된 후 3개월에 6개월 이내 주민자치회의 기능, 자치위원의 역할 및 자치소양 강화를 위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법무팀

문의 : 02-3425-5402

수정일 : 2023-01-3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