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환경관련 자료실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105/31522 복사
작성부서 기후환경과 작성자 관**
작성일 2011-06-15 조회수 430
제목 신재생에너지

 

▣의미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체계를 위한 미래에너지원을 그 특성으로 한다. 신재생에너지는 유가의 불안정과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응 등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8개 분야의 재생에너지(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3개 분야의 신에너지(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총11개 분야를 신재생에너지로 지정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장점

 1. 온실가스인 탄산가스의 배출이 적거나 전혀 없다. (종류는 다양하고 어떤 것은 비용이 비싸게 드는 에너지 이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 려고 이 에너지가 각광을  받게 된  것입니다.)
 2. 재생산이나 순환생산이 가능하다.
   (화석에너지가 고갈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  대체에너지를 찾을 수 밖에 없어서  찾아 개발된 것임)
 3. 각 지역에 맞는 에너지로서 수송비가 적게 들고 옯기는 과정에서 에너지 유실이 적다.
 4. 소규모의 개발이 가능하다. (3의 장점과 연결되며 그래서 소자본의 지방 중소기업이 살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단점

1.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 (태양광,풍력,지열의 경우, 원료비용은 거의 없지만     처음에 많이 투자해야 함)
2. 에너지의 공급의 굴곡이 있을 수 있다. (바이오에너지의 경우 농임업과 연결되어 그 해의 기후에 따라 공급의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곡물생산,목재, 식물성 기름생산에서 차질이 오기 때문)
3. 대량공급이 아니므로 에너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기가 힘든다. (앞의 장점이 약점이 될 수도 있음)

 이 장,단점을 잘 살펴서 신재생에너지는 에너지의 지방화, 소규모 다종화의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지역에 맞는 장점이 많은 에너지를 찾아 개발해야 하고 지역의 중소기업 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이전글, 다음글 테이블
이전글 환경정보(에코마일리지)
다음글 이산화탄소 배출권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후환경과 신재생에너지팀

문의 : 02-3425-5940

수정일 : 2023-02-0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