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환경관련 자료실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105/31511 복사
작성부서 기후환경과 작성자 기******
작성일 2009-05-26 조회수 455
제목 환경정보(온난화현상)

지구의 온난화 현상

 

지구온난화란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오존(O3), 아산화질소(N2O), 수증기(H2O) 등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온실효과(Green House Effect)에 의해 지구의 온도가 서서히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집을 따뜻하게 하고, 공장을 돌리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석유나 석탄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 탄산가스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위 그림과 같이 대기권으로 배출된 탄산가스가 두텁게 막을 형성하여, 지표에 와 닿았다가 다시 대기권 밖으로 빠져나가야 하는 태양의 복사열을 막고 있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지구의 온난화 현상에 영항을 주는 물질

지구온난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물질로는 석탄이나 석유같은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되는 이산화탄소(CO2)가 50%에 이르며, 다음은 프레온(CFCs)이 20%를 차지하고, 메탄(CH4)이 16%, 나머지가 오존(O3)과 아산화질소(N2O)로 각각 8%와 6%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실기체의 증가는 산업혁명 이후 석탄, 석유의 사용증가와 농업과 목축업에서 배출된 메탄 그리고 과학문명의 산물인 냉장고, 에어컨 등에 사용되는 프레온 같은 인공 합성물질이 대량으로 쓰이면서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피해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극지방의 빙산이 녹아 해수면이 최소 10cm에 최대 2m까지 상승하여 낮은 곳에는 도시와 섬들이 침수하고, 농경지감소, 해안선의 변화 등이 일어나 자원 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미생물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병충해의 피해가 크게 늘어나 농작물 수확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외에도 강수량과 수분증발량을 변화시켜서 이상기후가 발생하게 되면 생태계에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추세가 100년간 지속되면 지구의 평균기온은 2.5 에서 5.5 정도 상승하게 되고 해수면이 0.5m에서 최고 2.Om까지 높아져 적어도 10억 명 이상의 환경난민이 발생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의 방지

지구의 온도상승을 유발하는 탄산가스를 줄이는 방법으로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에너지원으로 원자력, 태양에너지, 수력발전, 천연가스 등을 이용합니다.

둘째 에너지 소비를 최대로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셋째 프레온가스의 사용억제 및 대체물질을 개발하여 사용합니다.

넷째 발전과 산업설비의 연비 개선 등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다섯째 각 국가간의 규제를 탄소세부과,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등의 국제협약을 준수합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이전글, 다음글 테이블
이전글 환경관련조례
다음글 환경정보(스모그현상)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후환경과 신재생에너지팀

문의 : 02-3425-5940

수정일 : 2023-02-0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