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민원여권과 등록일자 2018-10-22
제목 강동구, 무인민원발급기 음성안내, 점자기능 개선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최근 시각장애인도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의 기능을 개선했다.
이번에 개선된 기능은 시각장애인용 음성안내 서비스, 키패드, 점자라벨 등이다. 이로써 강동구 무인민원발급기는 행정안전부가 정한 모든 무인민원발급기 표준규격을 충족하게 되었다.
시각장애인용 음성안내 서비스는 음성안내에 따라 키패드 조작이 가능하며, 이어폰을 통해 안내 받을 수도 있다. 또한 동전·지폐 투입구, 지문인식기 등 주요 조작부에 점자라벨이 부착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이로써 장애인이나 비장애인 모두 주민등록 등(초)본 등 필요한 민원서류를 관공서에 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신분증 없이 지문 확인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주민등록등(초)본, 차량, 지적ㆍ건축, 복지, 농ㆍ수산, 병무, 지방세, 교육, 건강보험 등 민원서류 84종을 발급받을 수 있다.
구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총 18개소 운영하고 있다. ▲구청 2곳(부동산등기부등본 전용 발급기 1대 포함)과 보건소, 세무서 ▲주민센터 5곳(강일동, 천호3동, 암사1동, 길동, 고덕1동) ▲대형병원 3곳(강동성심병원, 강동경희대병원, 중앙보훈병원) ▲지하철역사 6곳(암사역, 천호역, 길동역, 굽은다리역, 고덕역, 둔촌동역) 이다. 특히 구청과 대형병원은 새벽 5시부터 익일 새벽2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지하철 역사는 역사 운영시간 내, 강동세무서와 보건소는 업무시간 내(평일 09:00~18:00)에 가능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이제 모든 구민들이 관공서 방문없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야간과 휴일에도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수수료도 저렴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며 “향후에도 사회적 약자들이 보다 원활하게 민원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민원여권과)무인민원발급기 음성안내 점자기능 개선.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