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맑은환경과 등록일자 2018-09-12
제목 에너지 소비 DOWN! 직접 생산 에너지 UP!
강동형 예비 에너지자립마을 운영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내달 10일까지 <강동형 예비 에너지자립마을>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에너지절약과 태양광 보급 등 에너지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지역공동체를 ‘예비 에너지자립마을’로 선정하여 지원한다.

‘에너지 자립마을’은 주민들이 마을을 무대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생산활동에 적극 동참하여 에너지 자립도를 향상시키는 마을로 매해 서울시에서 공모를 통해 선정된다.

구는 에너지 절약·실천교육, 우수 에너지자립마을 탐방 및 환경시설 견학, 온실가스(에너지) 진단·컨설팅 등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예비 에너지자립마을’을 조성하여 향후 ‘에너지자립마을’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선정기준은 에코마일리지 가입률, 태양광미니발전소 설치 대수 등으로, 에너지 관련 공감대가 조성된 공동주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강동구에는 에너지자립마을 8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천호동에 위치한 십자성마을은 대표적인 에너지자립마을로, 민·관에서 수차례 견학을 올 정도로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십자성마을은 70% 세대가 주택태양광을 설치하고, 에너지 자립률이 2017년 기준 47%에 이르러 전기요금 상당액을 절약하고 있다.

입주초기 발생하는 갈등을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을 통해 극복하고 있는 사례도 있다. 올림픽파크 한양수자인 아파트는 사업 1년차의 초보마을로, 지난 6월에는 “에코, 가족의 날 축제”를 개최하여 태양광 체험, 녹색장터, 환경보호 사생대회, 기후변화 교육 등 주민들이 함께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에너지자립마을 사업비로 아파트 공용부문 LED 조명 교체, 승강기에 회생제동장치 설치를 완료했으며, 오는 10월 중으로 전기차 충전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이정훈 구청장은 “강동형 예비에너지자립마을 선정과 체계적인 강동 특화 에너지 자립마을 인큐베이팅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동형 예비에너지자립마을’에 관심 있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는 주민들은 강동구청 맑은환경과(☎02-3425-5914)에서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첨부파일 [맑은환경과] 강동형 예비 에너지자립마을 모집 (9.21.).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