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총무과 등록일자 2018-05-23
제목 강동구청, 친환경 열린청사로 재탄생~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본관을 새롭게 단장하고 오는 25일 10시 30분에 「친환경?에너지 절약형 강동구청 리모델링 준공식」을 개최한다. 청사가 1979년 준공된 지 40년만이다.

구청 본관은 1979년도에 준공한 40년 된 노후 건축물로 안전문제가 대두되고 단열성능이 떨어져 직원들의 근무환경이 좋지 않았다. 구는 작년 7월 리모델링을 계획한 후 1년여 만에 공사를 마쳤다. 이제 구청은 더욱 튼튼하고 안전하고 효율성 높은 새로운 건물로 재탄생하였다.

첫째, 청사광장을 주민광장으로 열어놓았다.
주차장으로 쓰이던 구청광장에 조경에 약25억을 투입하여 잔디광장과 벽천분수, 공동의가든, 갤러리가든을 조성하였다. ▲주차장이던 구청광장은 1,300㎡(393평) 규모의 잔디광장 “열린뜰”을 조성하여 주민들이 휴식?문화?모임 등 다양한 행사장소로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열린뜰 동측 앞쪽에는 “특화정원(공동의 가든)”을 조성하였고, 주민들은 만남의 장소로 이용할 수 있다. ▲서측 “갤러리가든”에서는 홍보, 전시 등 주민과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다. 느티나무 아래는 그늘쉼터를 조성하였다.

둘째, 청사 에너지 사용 효율성이 높아졌다.
총 공사비 67억 원을 투입해 내진보강을 완료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건물 외벽에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설치하고 열회수 환기장치를 마련하는 등 에너지 사용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시공하였다.
건물외부에는 150mm 패널폼 단열재를 적용하고 창호는 알루미늄 단열창호에 로이복층 유리를 적용하여 기존 대비 20% 내외의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내부 시설을 용이하게 개선했다.
▲1층에는 성내1별관에 있던 직장어린이집을 확대?이전했다. ▲민원여권과와 부동산정보과를 통합하고 로비를 확대하여 청사 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였다.
▲기존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와 램프를 교체 신설하여 장애인들의 청사 접근성을 개선하였다. ▲또한 공용복도 및 대강당 인테리어 공사를 통해 쾌적한 청사 환경을 조성하였다.

넷째, 청사주변을 보행하기 넉넉하게 만들었다.
청사 주변 좁고 불편했던 보행로를 넓히고 다양한 꽃과 수목으로 띠녹지를 조성하여 청사주변을 편안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산책코스를 조성하였다. 방문민원인, 직원들 뿐 아니라 인근 성내동 주민들이 많이 이용 하는 곳으로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준공식은 ▲식전공연 ▲내빈소개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구청장 인사말씀 ▲내빈 축사 ▲테이프커팅 및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구는 지난해 9월에는 강동경찰서 건물을 인수하여 강동구청 제2청사로 리모델링 준공식을 가졌다.

이해식 구청장은 “구청사 리모델링으로 주민들이 편하게 방문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공청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직원 업무능률 향상, 에너지 절감 등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며, “쾌적한 환경을 기반으로 주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청사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총무과)강동구청 친환경 열린청사로 재탄생~.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