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해식) 청소년의회가 지난 26일 청소년참여예산제 예산안의 심의?의결을 위한 본회의를 개의했다. 지난 5월 20일 정책제안을 위해 개의했던 본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청소년의회 본회의다.
구는 내 손으로 우리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선정하는 ‘주민참여예산제’의 예산 총 17억원 가운데 1억원을 18세 미만 모든 아동?청소년을 위한 직접 사업 예산으로 배정했다.
이에 지난 6월 21일부터 한 달간 관내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한 43개 사업들 중 청소년제안사업 심사위원회 및 소관부서 검토?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 13개의 사업에 6,500만원의 예산이 이번 본회의에 상정됐다.
상정된 안건은 ▲조별과제 걱정말아요~, ▲B.C.U(Breakfast Change U), ▲학생 사랑의 빵집, ▲동네꼬마들의 보드축제, ▲애들아 놀자! 강동구 청소년 문화축제, ▲강동구 중학교 내 미니소녀상 설치, ▲청소년 인권 및 자치활동 알리미, ▲청소년 관광 가이드, ▲강동 청소년 자치활동 연합 축제, ▲방방곡곡 청소년 탐방단, ▲외국인을 위한 신나는 한국 문화 수업, ▲청소년을 위한 활력소 약국, ▲청소년 재능기부 총 13건의 사업이다.
청소년 의원들은 상임위원회별로 상정된 안건에 대해 검토하고, 본회의를 통해 최종 계수 조정을 거쳐 안건을 의결했다.
올해 제안 사업은 예산 소요액이 1억원을 초과하지 않아 주민참여예산제와 같은 투표 과정은 생략됐다. 제1대 강동구 청소년의회는 올해 경험을 토대로 내년에는 보다 좋은 청소년 대상 사업들을 제안해 1억원의 예산이 모두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청소년의회에서 의결된 사업은 오는 9월 7일 강동구 주민참여 예산 총회를 통해 확정되어 각 사업별 담당부서의 2018년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제1대 청소년의회는 지난해 11월 개원해 오는 10월 의원들의 임기가 마감되며, 제2대 청소년의회는 오는 11월 개원될 예정이다.
구는 제2대 청소년의회 구성을 위한 청소년 의회 참여자를 모집 중에 있다. 강동구에 살고 있는 만 9세 이상 18세 미만 청소년들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오는 9월 14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강동구 어르신청소년과(☎02-3425-5772)에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