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여성가족과 등록일자 2017-07-31
제목 확대?개선되는‘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함께 누려요!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확대·개선 시행되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관련 내용을 주민에게 널리 알려 전국 공통 출산서비스뿐만 아니라 강동구 자체 출산서비스도 빠짐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는 출생신고와 함께 양육수당, 전기요금 감면, (지자체)출산지원금, 다둥이 카드 등 각종 출산지원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주민 편익 증진 서비스다.
7월 31일부터 전국 공통서비스가 개선되면서 이전에는 셋째 이상 다자녀 가구만 가능했던 전기요금 경감 신청이 출산한 모든 가구에 적용되게 됐다. ‘출산가구 전기요금 경감’ 대상은 2016년 12월 1일 이후 출생아가 있는 가구이며, 출생일로부터 2년 이내에 신청해야 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출생일로부터 1년을 경과하여 신청하게 되면 출생일로부터 2년까지 남은 기간에 대해서만 할인이 적용되니, 신청대상 가구는 이를 염두에 두고 신청해야 한다.
출생아의 부모나 조부모(대리인)가 주소지 동 주민센터에 출생신고와 함께 전기요금 경감 신청을 하면 되고, 신청 가구는 해당월 전기요금의 30%(월 16,000원 한도)를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1년간 할인받게 된다.
이와 같은 전국 공통서비스와 더불어 강동구에서 자체 지원하는 ‘출산 후 꼭 필요한 5가지 서비스’인 ▲출산축하금 ▲출산축하용품 ▲다둥이행복카드(2자녀 이상) ▲우리동네 보육반장(육아정보 안내) ▲모유수유 클리닉도 같이 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출산서비스 통합신청 시 제출하던 구비서류도 감축하여 통장사본 및 농업경영체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를 따로 제출할 필요가 없어져 주민들이 미처 서류를 준비하지 못한 경우 다시 방문·신청하던 번거로움도 덜게 됐다.
구는 개선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보다 많은 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주민을 대상으로 안내문을 배포하고, 제도 개선과 관련한 질의답변 내용을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홍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와 관련하여 전기요금 경감 서비스와 관련한 사항은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강동송파사업소 02-480-2226)로, 일반 서비스와 관련한 사항은 강동구청(☎02-3425-5780) 및 동 주민센터로 전화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첨부파일 (여성가족과)행복출산_원스톱_서비스_함께_누려요.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