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문화체육과 등록일자 2016-04-04
제목 봄봄, 강동은 걷는 중!
봄 정취가 가득한 4월,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올해 첫 강동그린웨이 걷기대회를 오는 23일 개최한다.

강동그린웨이 걷기대회는 ‘주민건강 증진과 지역사회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2007년 5월 강동그린웨이 1단계 구간 준공기념 걷기대회를 시작으로 매월 넷째주 토요일을 강동구민 걷기의 날로 정하여 지난해까지 총66회에 걸쳐 11만 5천여 명이 참여해 온 행사로 지역사회 건강증진과 화합에 기여해 왔다.

‘걷기 운동=지루함’이라는 공식을 벗어 버리고 그동안 안전도시강동, 5-down
선포식과 플래시몹 음악회, 광복절 70주념 기념 음악회 등 문화이벤트와 병행해 걷기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주말 아침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장기기증문화 확산을 위한 생명나눔행사, 장애인과 함께 하는 한마음 걷기 등 다양한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회차별 테마를 정하여 많은 주민들의 호응도 얻었다. 올해 걷기대회도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걷기대회 등 새로운 테마로 걷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걷기대회 코스는 일자산 잔디광장에 집결하여 해맞이광장과 허브천문공원을 지나 다시 잔디광장으로 돌아오는 1시간 코스다.
23일 개최되는 걷기대회는 “건강도시 강동”이란 테마로 진행된다.
이번 걷기대회에서는 각 동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민자치 건강분과, 운동 동아리 등이 연합해 구성한 동별 건강도시 협의체 대표들이 모여 강동구건강도시지역협의체로 탄생하는 위촉식도 거행될 예정이다. 또, 보건소 건강도시팀이 개발한 ‘강동건강체조’를 선보이는 자리도 갖는다.

현재 강동구는 상일동 주민센터를 비롯한 16개 동에서 36개 건강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회원 수는 10~100여 명까지 제 각각이지만 걷기동아리, 영양동아리 등 세분화되어 건강한 강동, 건강한 지역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길동 영양 동아리의 경우 주 1회 영양교육, 저염식사 파티, 저염김치 실습 특강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독거어르신들에게 저염 김치를 만들어 기부도 하는 등 건강과 봉사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강동구는 올해부터 주민 신체활동량 증가를 위한 ‘활동적인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자 18개 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1동 1건강프로그램 만들기, 동별 걷기 대회 계획 등 ‘주민과 함께 만드는 건강한 강동구’를 목표로 건강도시 사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걷기대회 시 4월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해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선별검사 및 상담, 정신질환 편견해소 OX퀴즈, 스트레스 해소 체험(송판 격파), 정신건강의 날 홍보 포토존 등도 진행한다.
걷기와 함께 실시되는 정신건강의 날 행사를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첨부파일 (문화체육과) 그린웨이걷기대회 개최.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