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대기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해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교체 지원에 나선다.
기존 일반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면 구입차액의 약 80%에 해당하는 16만원을 지원한다.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는 일반 보일러와 비교해 질소산화물 배출량 51% 정도(1대당 연간 3.156kg)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보일러 1대당 연료비를 10% 이상 절감할 수 있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평균 판매가격 80만원) 설치 시 1년 6개월이면 일반 보일러(평균 판매가격 60만원) 대비 설치비 차액 20만원을 회수할 수 있다.
지원 우선순위는 저소득층, 저소득층 세입자를 둔 주택소유주, 세입자를 둔 주택소유주 순이다. 우선순위 내에서 신청이 많을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전용면적이 작은 주택 중 제조일자가 오래된 보일러부터 우선 지원한다.
지원 수량은 총 40대로, 1가구당 1대씩 지원된다. 교체 신청은 물량 소진 시까지다. 구비서류를 갖춰 강동구청 맑은환경과(☎02-3425-5974)로 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공고내용과 신청서식은 강동구청 홈페이지(http://www.gangdong.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질소산화물 배출이 일반보일러의 절반 수준으로 대기 질 개선은 물론 효율이 높아 연료비 절약 효과도 얻을 수 있다.”며, “구입차액의 약 80%까지 지원하는 만큼 많은 주민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