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자 2016-02-18
제목 내 몸을 부탁해’우리 아이들 무료 건강검진·관리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건강형평성을 실현하기 위해 21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및 종사자 588명을 대상으로 22일부터 29일까지 무료 건강검진을 시행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연계·진행하는 지역아동센터 무료 건강검진은 전문 임상병리사와 보건소 관계자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신체계측, 소변, 혈액, 요충검사 등 37종 항목으로 진행되며 비만, 당뇨병, 빈혈, 신장질환, 요충 등 17종의 주요 질환 유무를 파악한다.

아동ㆍ청소년기는 영양적 요구량이 증가하고 정신적, 신체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다. 이 시기의 부적절한 영양섭취 등은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사회·심리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아동ㆍ청소년 비만 유병율은 식습관, 생활양식, 소득수준 등 인구사회학적 요인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사회양극화 심화에 따라 저소득층 규모가 커지고 빈곤 환경에 노출된 어린이가 증가하고 있다. 취약계층 어린이는 일반 어린이에 비해 높은 결식 빈도와 영양 불균형으로 비만도가 높다.

건강검진 결과는 3월 중 개별적으로 제공되며, 추후 검진 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해 구체적인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건강위험군의 경우, 오는 8월 2차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강동구는 지난 2007년부터 지역아동센터 아동 비만 및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강 짱 교실, 아동치과 주치의, 식단표 제공 등 지역자원과 연계해 다양한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청과법인의 사회공헌활동기금과 협력해 영양관리사업 ‘건강과일바구니’를 통해 제철과일을 제공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교육한다

강동구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건강문제를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고 부서 간 협력으로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강동구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지역보건과]_내_몸을_부탁해_우리_아이들_무료_건강_검진(2._22.).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