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도시농업과 등록일자 2015-11-04
제목 농사는 기본! 김장은 더 잘해요!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6일(금) 오전 10시 신명초등학교(강동구 명일로24길 33, 교장 안경선)에서 <엄마와 함께하는 김장 담그기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강동구에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친환경 학교텃밭 사업'에 참여 중인 신명초등학교의 제안으로 이루어졌으며, 김장행사에 사용될 배추, 무 등의 김장재료들은 학생들이 '학교텃밭 체험 교육'을 통하여 50㎡ 면적의 자투리 텃밭에서 친환경으로 직접 재배한 배추, 무 등의 재료들을 사용한다.

행사를 통하여 담글 김치의 양은 200여 포기로 학생, 텃밭 강사들로 구성된 사회적 협동조합 도시農담 회원과 학부모 및 선생님 등 2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김치들은 이후 학생들의 친환경 급식 반찬으로 사용되고 일부는 어르신사랑방에 기부된다.

강동구의 ‘친환경 학교텃밭 사업’은 2011년에 1개교를 처음시작으로 올해는 22개 초등학교가 참여하였으며 현재까지 약 2만 명의 학생들이 텃밭 체험을 했다.

현재 참여 학교 내 텃밭 면적은 22개 학교 총 1,866㎡이고, 학교여건에 따라 자투리 텃밭, 상자텃밭, 옥상텃밭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교가 운영하고 있는 자투리 텃밭은 면적 18~165㎡까지 다양하다.

학생들은 학교 내 조성된 아기자기한 텃밭에서 실과, 과학 등의 수업시간이나 동아리 활동시간 등을 통하여 모종심기, 지주대 세우기, 수확하기 등의 농업체험과 채소 샐러드 만들기, 전부치기 등의 요리체험 등을 해오고 있다.

구 관계자는 “학생들이 고사리 손으로 직접 재배한 채소들로 엄마와 함께 김치를 담가 친구들과 나누어 먹으며 보람도 느끼고, 일부는 어르신사랑방에 기부하여 세대 간 소통과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도시농업과]_엄마와_함께하는_김장담그기_(11.04)[1].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