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보건의료과 등록일자 2015-07-24
제목 건강100세상담센터, 이 달의 슬로건은?
최근 메르스(중동호흡기 중후군)가 우리의 일상을 크게 변화시켰다.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다음에는 그 어떤 독한 바이러스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의 면역력을 높이고, 자가 건강관리 하는 습관을 통해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성질환 예방은 건강한 식습관, 운동, 금연, 절주 등 건강생활 습관 형성이 필수이며 특히, 걷기의 효과는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증가, 성인병 예방, 혈액순환을 촉진,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개선 등 걷는 것이 주는 효과는 매우 크다.

이에 강동구 건강100세 상담센터와 대사증후군관리센터에서는 “ 하루 30분이상 걷기 ”라는 건강슬로건을 갖고 , 건강 캠페인과 함께 주민의 만성질환 관리를 도와주고 있다.

강동구 관내 16개 주민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지역주민 누구나 거주지 근처에서 언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동 주민센터 내에 만든 미니 보건소로 2008년 개소 이래 전담간호사 1인이 상주하면서 복부둘레, 혈압, 혈당, 중성지방, 좋은 콜레스테롤 등 건강측정과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1:1 건강 상담과 만성질환자를 조기 발견하여 지역의료기관, 보건소, 지역의료기관 등 지역자원에 연계 관리하고 있다.

건강측정과 상담뿐 아니라 올바른 걷기를 포함한 근력운동, 스트레칭 등 신체활동 향상을 위한 건강100세 운동교실과 운동, 걷기동아리, 텃밭 가꾸기 활동 등이 활발하게 운영중에 있다.

아울러, 보건소와 분소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에서는 전담 간호사 외에도 전문 영양사, 운동사, 의사선생님이 상주하면서 대사증후군 검사 및 검사 결과에 따른 1:1 ?춤형 건강상담을 해주고 있다.

구 관계자는 “주민이 주도적 활동으로 습득한 건강지식을 생활 속에서 실천함으로 개인이 건강해 지고 나아가 주민 전체가 건강해 지는 건강도시 강동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16개 주민센터 내에 건강100세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동시에 강동구 보건소와 강일동 보건분소에 대사증후군전문관리센터를 운영 중이다.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12시, 오후1시부터 5시까지 운영되며,보건소의 대사증후군관리센터는 토요일에도 오전 9시부터 1시까지 운영한다.
첨부파일 (보건의료과)_건강100세_상담센터_이달의_슬로건[1].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