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주택재건축과 등록일자 2015-05-18
제목 아파트 관리, 속까지 투명하게 !
강동구가 관내 공동주택 5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오는 10월 18일까지 아파트 관리비 징수·집행 등 공동주택 관리실태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2015년 공동주택 관리 실태조사 추진계획』에 따라 주택재건축과 공동주택관리팀(1팀 5명)에서 주민 제보 및 서울시 요청 등을 통해 접수된 5개 단지에 대하여 2014년 점검결과 지적사항을 토대로 관리비 집행의 적정성, 공사 및 용역 등 입찰과정 적정 여부, 예산 편성 및 집행, 회계처리의 적정성,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준수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정확하고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실태 점검과 점검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 외부인력을 포함한 점검반을 편성하여 점검에 필요한 예산·회계 등 관련분야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중점착안사항 등 점검에 필요한 매뉴얼을 만들어 공유하는 방법으로 실질적이며 책임감 있는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점검 과정에서 적발되는 비리나 법령 위반 사례는 행정조치 및 시정 개선을 하도록 할 계획이며, 입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유도 및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우수사례 및 지적사항 공고문을 해당 아파트에 부착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지난해 아파트 관리실태 점검결과 예산·회계분야 15건, 장기수선 계획 분야 1건,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분야 6건, 공사 및 용역업체 선정분야 20건 등 총 42건을 적발했다.

적발사항 중 사안이 중대한 5건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였고, 과거에 발생했거나 경미한 사안 31건은 재발되지 않게 행정지도를 하였으며, 잘못 시행된 부적정 행위 6건에 대해서는 해당 단지에 시정명령을 통하여 시정조치 하는 등 자치구로서는 처음으로 아파트 실태점검 결과를 정리·발표한 바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강동구는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한 아파트 관리 실태조사를 통하여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 운영 기반 마련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 이웃 간 층간소음, 관리비 절감 등 입주민들이 직접적으로 불편을 겪는 부분까지 영역을 확대해 분쟁없는 공동주택 문화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2015년 아파트실태조사 보도자료.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