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일자리경제과 등록일자 2015-03-16
제목 「강동도시농부」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선정
강동구(구청장 이해식)의 사회적기업 『강동도시농부』가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지정은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중 선도 역할(롤-모델)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맞춤형 집중지원을 통한 Hero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의 일환이다.

23개 기업이 응모하여 현장실사, 서면심사, 재심사, 시민평가, 최종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6개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강동도시농부’는 예비사회적기업 부문에서 선정되었다.

예비사회적기업은 수익창출과 사회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소셜미션을 지닌 기업 발굴을 위한 것으로,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면 인건비 지원을 받는 일자리창출사업과 사업비 지원을 받는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에 응모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진흥원 인증을 받기 위한 경영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권고대상으로도 지정된다.

‘강동도시농부’는 강동구에서 친환경 농사를 짓는 농민들이 주주인 농업회사 법인으로 2011년 강동구에서 마련한 ‘희망제작소 사회적기업 아카데미’를 수료 한 후 설립한 서울시 최초의 로컬푸드 회사이다.

강동구 내에서 유기농·무농약으로 직접 농산물을 경작하고 있으며 당일 새벽에 수확한 상품을 근거리 지역에 납품하여 지역 주민의 밥상을 저렴한 가격으로 책임진다. 짧은 유통거리는 소나무 만이천 그루를 심는 만큼의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도 있다.

또한 생산에 참여하는 인력 대다수가 지역거주민으로 지역 내 생산소비시스템을 구축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도 있다.

2013년부터는 관내 기업들과 협력하여 어르신 사랑방에 당일 아침 수확한 로컬 푸드를 2주에 1회씩 제공해오고 있으며 장애인시설, 복지관 무료급식소 등에도 농산물을 기부하고 있다.

최근 백화점 식품관에도 ‘강동 도시농부 아침야채’ 브랜드로 입점하여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고 있다. 2012년 4억 원이던 매출액은 2014년 8억 원을 초과하였다.

한편 2015년 1차 서울시 예비 사회적기업 신청은 2015년 3월 17일까지 소재지 구청의 사회적기업 주관부서(강동구청 일자리경제과)로 직접 방문하면 된다. 자격 요건 과 제출서류 등 상세사항은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하반기에는 9월경 2차 모집이 예정되어 있다.
▲ 강동구 문의전화 : 강동구 일자리경제과(☎02-3425-5823,5825)
첨부파일 우수기업선정 강동도시농부 보도자료.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