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보건위생과 등록일자 2015-02-03
제목 강동구, 설맞이 특별 위생점검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5일부터 2주간 설을 대비해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시설 주변의 음식점에 대한 특별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전통시장, 중·대형 쇼핑몰, 영화관 주변 등 연휴기간 중 소비자가 많이 찾는 음식점 1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시행되며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10명이 관련 공무원과 함께 ‘식품위생 기본안전수칙’ 9개 항목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식품위생 기본안전수칙’이란 영업자가 지키지 않을 경우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사항으로,

①무등록(무신고), 무표시 및 유통기한 경과 식재료 사용·판매·조리·보관, ②조리시설의 비위생적 관리, ③시설기준 위반, ④종사자 건강진단, ⑤지하수 사용 수질검사, ⑥이물혼입, ⑦음식물 재사용, ⑧냉장·냉동 온도기준 미준수, ⑨영업자(종사자 포함) 위생교육 미실시 등이다.

특히, 이번 특별점검에서는 ▲각종 디지털 점검장비를 최초 도입하여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점검활동을 펼치는 점, ▲투명하고 공정한 점검이 되도록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점검활동에 참여시키는 점, ▲점검 결과 위반사항의 경중과 고의성 여부 등을 가려 경미한 사항의 경우 1차 계도기간에 영업자 스스로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점 등 종전의 기계적이고 적발위주인 점검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질적으로 위생 위해요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한 외식산업 발전을 위하여 취약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펼침과 동시에 영업자 스스로 식품위해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현장 위생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