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25일(화) 오후 2시, 구청 대강당에서 민선6기 강동구 공약이행평가단 및 공약사항 관련 업무 담당 공무원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매니페스토 교육」을 실시했다.
매니페스토란 선거와 관련하여 유권자에 대한 계약으로서의 공약, 즉 목표와 이행가능성, 예산 확보의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말하는데 강동구는 공약사항 추진 시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공약이행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8월 ‘공약이행평가단’을 모집한 바 있다.
이번 교육은 민선6기 공약이행평가단의 합리적인 평가를 돕고 공약사항의 체계적이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매니페스토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주민, 공무원 사이의 능동적인 소통을 위해 민관이 함께 받는 통합교육으로 실시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날 교육에는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이 강사로 초빙되어 ‘매니페스토의 정의와 평가지표’를 주제로 매니페스토의 정확한 개념 정립, 민선6기 공약이행 평가지표와 평가방법, 공약사항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 타 지역 지방자치단체의 민선5기 공약이행 우수사례 등에 대해 강의했다.
특히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이 중요시되는 현재 행정 흐름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으로 참석한 공무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해식 구청장은 “이번 교육이 직원들이 주민과 약속한 사항을 어떻게 하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또한 앞으로의 공약이행평가단의 공약 추진 사항 평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