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사회복지과 등록일자 2014-11-04
제목 똑똑한 의료급여 관리로 재정누수 막아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보건복지부 전국지자체합동평가 및 건강보험공단 자체평가 결과 <2014년 보건복지부의 의료급여 사례관리 전국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되었다.

의료급여제도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대부분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시민들에게 질병, 부상, 출산 등을 국가가 보장하는 공공부조제도로써 건강보험과 함께 국민의료보장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료급여수급자는 자신의 질병에 대한 이해부족과 건강관리 문제해결 능력부족 그리고 본인의 진료비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으며 또한 의료공급자인 의료기관의 과다처방 등으로 의료비재정의 누수 뿐만 아니라 수급자 개인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강동구는 효과적인 의료급여 관리를 위해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의료급여사례관리사(2명)로 하여금 맞춤형 의료급여사례관리를 실시하여 전체 의료급여수급자 의료이용률을 낮추었고, 매월 150~200명의 사례관리대상자를 선정하여 특별관리해 옴으로써 수급자의 건강관리와 의료급여재정 절감에도 크게 기여해 온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의료급여과다이용자 관리 뿐만 아니라 의료급여 신규취득자와 강동구 전입자를 대상으로 매월 의료급여제도 안내 리플릿과 안내문을 발송하고, 매년 2회 의료수급자 집합교육을 통하여 의료급여제도 안내와 올바른 약물사용 및 자가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해 수급자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왔다.

아울러, 의료수급자 본인의 과실 등 부당한 의료비지급, 사망자의 의료비 청구, 의료기관의 이중 또는 중복청구에 대한 조사 등을 통하여 의료급여재정 누수방지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지자체합동평가(2013년 실적)와 2014년 건강보험공단 자체평가 결과 전국 17개 대도시 서울시 대표로 강동구가 우수구로 선정되어 오는 20일 변산대명콘도(전북 부안군 소재)에서 우수기관 표창과 함께 포상금 500만원을 받을 예정이다. 서울시에서 수상은 강동구가 유일하다.

구 관계자는“앞으로 의료공급자인 기관 및 시설과의 정례적인 간담회를 통하여 장기입원 기관에 대한 실질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의료급여수급자에 대하여는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홍보로 의료의 오,남용을 막고 의료급여 재정안정화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